[한국투자증권] 아모레퍼시픽(090430) 3Q18 Preview: 바닥 확인 과정 투자의견: 중립(유지)

TRUE FRIEND
trueFriend2018. 10. 10 (수)
아모레퍼시픽(090430)
3Q18 Preview: 바닥 확인 과정
투자의견: 중립(유지)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

아모레퍼시픽 3분기 실적 preview입니다. 사드 이후 고대했던 기저 효과는 미미할 전망입니다. 우려했던 내수 부진과 중국 사업 둔화가 실적 하향과 밸류에이션 De-rating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수, 면세, 중국 등 주요 사업에서의 우려 요인이 대부분 현실화되었으나 경쟁사들 대비 뚜렷한 개선 요인을 찾기 또한 어렵습니다. 관광객 시장 회복, 중국 사업 브랜드력 제고, 글로벌화 전략의 성과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투자 판단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의류/화장품/생활용품 l  나은채

내수에 이어 중국도 부진
3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1% 증가한 1.34조원, 영업이익은 30% 증가한 1,320억원(영업이익률 11.4%)으로 예상된다. 컨센서스가 최근 빠르게 하향되었으며 작년 급감했던 실적에서 큰 폭의 회복은 어려울 것이다. 국내 화장품 매출액이 7,180억원(+12% YoY), 영업이익 810억원(+44% YoY, 영업이익률 11.3%)으로 예상된다. 해외 화장품 매출액은 4,780억원(+12% YoY)에 영업이익 500억원(+10% YoY, 영업이익률 10.5%)으로 추정된다. 국내 사업에서 면세점 매출액은 전년대비 32% 증가하나 중국 매출액은 8% 증가에 그칠 전망이다.
내수: 경쟁 심화와 중국인 관광객 더딘 회복
내수에서 면세점 매출액이 중국인 관광객 회복과 구매 제한의 부분적 완화에 힘입어전년대비 32% 증가하면서 국내 이익 개선을 견인할 것이나 면세점 외 내수 매출액은 크게 부진했던 작년 3분기와 유사할 것이다. 국내 면세점 또한 중국 리셀러들이 주요 수요가 되면서 면세점 내에서 최근 해외 브랜드, 국내 중소형 브랜드로 수요가 분산되어 경쟁이 변수다. 면세점 외 내수 매출 및 수익성 부진의 원인은 중국인 인바운드 관광객의 더딘 회복도 있으나 경쟁 심화가 주요인으로 판단된다.
해외 화장품: 중국 브랜드 노후화와 경쟁 심화. 동남아와 미주 호조
해외 매출의 약 70%를 차지하는 중국 매출 성장이 8%에 그칠 전망이다. 설화수가 약 30% 가까운 매출 증가가 예상되나 이니스프리 성장률이 10% 이하로 둔화되고, 장수 브랜드인 라네즈와 마몽드의 역성장이 예상된다. 에뛰드 또한 역성장으로 파악된다. 중국 사업은 브랜드 노후화, 중저가 시장 경쟁 심화 영향이다. 럭셔리 사업 비중이 아직 20% 수준이며 향후 설화수 ASP 상승, 헤라 등 신규 브랜드 안착을 위한 투자가 예상되며 상기 노력이 높은 럭셔리 제품군 성장, 그리고 중국 전체 고성장으로 이어질 때 중국 사업 재도약이 예상된다. 동남아는 약 30% 매출 증가가 예상되고, 미주도 약 50% 증가가 예상되나 미주는 해외 사업의 약 4%, 전체 사업의 1%대에 불과해 영향이 미미하다. 소폭의 영업 손실도 지속될 것이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COPYRIGHT 2018 KOREA INVESTMENT & SECURITIES CO.LTD.ALL RIGHTS RESERVED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