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자동차(Overweight): 중국 자동차 10월: -13% (YoY) Rating : Overweight(유지) 송선재 애널리스트

Industry Report 2018.11.09
자동차(Overweight): 중국 자동차 10월: -13% (YoY)

Rating : Overweight(유지)
 송선재

E-mail: sunjae.song@hanafn.com

□ 중국 소매판매: 승용차 -13% (YoY), 상용차 -13% (YoY)

10월 중국 자동차(승용차+상용차) 소매판매는 13% (YoY) 감소한 198.2만대를 기록했다. 승용차(세단/SUV/MPV 포함) 판매는 195.0만대로 13% (YoY) 감소했는데, 세단/SUV/MPV 판매가 각각 12%/23%/13% (YoY) 감소했다. 상용차는 3.1만대로 13% (YoY) 감소했다. 10월 누적 자동차/승용차/상용차 판매증가율은 각각 -3%/-1%/-22% (YoY)이다.
10월 중국 자동차(승용차+상용차) 생산은 9% (YoY) 감소한 202.3만대였다. 승용차(세단/SUV/MPV 포함) 생산은 199.4만대로 9% (YoY) 감소했는데, 세단/SUV/MPV 생산이 각각 5%/28%/10% (YoY) 감소했다. 상용차 생산은 3.0만대로 19% (YoY) 감소했다. 10월 누적 자동차/승용차/상용차 생산증가율은 -1%/-1%/-20% (YoY)이다.

□점유율: 폭스바겐/지리기차 상승, GM 하락
현대차의 10월 승용차 소매판매는 6.7만대(-10% (YoY))로 점유율은 3.5%(+0.1%p)였고, 출하는 7.0만대(-13%), 점유율은 3.5%(+0%p)이다. 기아차의 10월 승용차 소매판매는 3.2만대(-13% (YoY))로 점유율은 1.7%(+0%p)이고, 출하는 3.6만대(-15%), 점유율은 1.8%(-0.1%p)이다. 1~10월 누적 현대/기아 소매판매는 각각 5%/5% (YoY) 감소했다.
폭스바겐/GM의 10월 소매판매는 9%/25% (YoY) 감소했고, 점유율은 각각 17.9%(+0.8%p (YoY))/12.8%(-1.9%p)로 변동했다. 동풍닛산의 10월 소매판매는 7% (YoY) 감소했고, 점유율은 6.0%(+0.4%p)로 상승했다.
로컬 업체 중에서는 지리기차의 시장 지배력 확대가 이어졌다. 지리기차의 10월 소매판매는 2% (YoY) 증가했고, 점유율은 6.5%(+1.0%p)로 상승했다. 1월~10월 누적 소매판매도 34% (YoY) 늘었다.

□시사점: 2018년 10월 누적 자동차 판매 역성장
중국 자동차 시장이 5개월 연속으로 감소했다. 지리기차를 제외한 주요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판매가 소비심리 악화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다. 현재 추세가 지속된다면 2018년과 2019년도 역성장 가능성이 있는데, 2015년 단행했던 취득세 인하 정책이 시장반등의 변수가 될 것이다. 한편, CPCA는 경기의 소폭 회복과 미중 무역마찰 완화를 전제로 2019년 1.2% 성장을 예상 중이다.
10월 재고경보지수는 66.9로 전월대비 8.0p 상승했다. 경기 둔화에 따른 구매력 저하로 전월에 이어 재고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8~10월 각각 52.9/58.9/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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