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스트투자증권] SBS콘텐츠허브 편입은 콘텐츠 자회사 평가 신호탄 ·목표가 3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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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미디어홀딩스 보유 SBS콘텐츠허브 주식 전량을 SBS에 넘긴 딜 SBS(코스피 034120)는 지상파방송 업종에서 국내 3대 지상파 방송국에 속한다. 방송법에 근거한 지상파TV 라디오방송 광고사업 등을 펼쳐오면서 우수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와 국내 케이블PP와 IPTV 등에 판매해 왔다. 지상파TV방송 사업자 가운데 민영방송사로서 유일하게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2001년 국내 최초로 디지털 본방송을 실시했으며 2013년에는 지상파 세계 최초 3D광고 정규프로그램 방송을 개시했고 2017년에는 지상파를 통해 세계 최초 UHD TV방송에 나섰다. AGB닐슨 기준 2018년 3분기 동사의 시청 점유율은 지상파3사 중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광고수입이 핵심 수입원이다. 종합편성채널과 케이블TV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2030세대의 콘텐츠소비의 상당부분은 모바일로 옮겨감에 따라 TV시청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업황의 영향으로 매출신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적자전환이란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경쟁력 저하에 따른 지상파TV 광고수주 부진에도 콘텐츠 판권수익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증가했다.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2018년 과중한 월드컵 중계권료 부담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 아울러 종편 tvN 등 타 방송매체와의 경쟁으로 광고수주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제작비감축 등으로 수익성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BS의 사업환경은 ▷광고시장이 신규미디어로 이전돼 매체간 대체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경제의 저성장 체제 전환에 따른 매출 시청률 등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방송광고는 ▷경기에 매우 민감하고 직접적으로 나타나며 특히 내수업종에 의한 영향이 큰 편이고▷일반적으로 성수기는 3~6월과 9~10월 비수기는 1~2월과 7~8월이다. 주요제품은 ▷지상파TV광고(41.5%) ▷프로그램판매 등 기타(53.3%) ▷FM-RADIO 광고 (3.8%)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