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인사이드/경제] 한일 비교를 통한 자산배분 시사점 Economist 안기태

Economist 안기태 
/ kt.an@nhqv.com
[전략인사이드/경제] 한일 비교를 통한 자산배분 시사점
① 환율: 원화, 위안화는 엔화 같은 <플라자 합의> 대상이 아님
② 금리: 가계와 정부의 고령화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장기로 하락
③ 산업: 일본과 달리 R&D 투자 늘리는 점은 고무적. 특히, IT 섹터

▶FX: <환율 조작국> 이슈가 <플라자합의>처럼 전개될 가능성은 낮음

1985년 <플라자 합의> 이후 엔화 강세는 美日 중앙은행 개입만이 아니라, 외환시장 참여자들이 엔화가 강할 자격이 있다고 믿었기에 가능했다. 美 달러가 아닌 통화가 강할 자격이 있으려면, 대외증권투자가 많아야 한다. ’80년대 초반, 일본의 대외증권투자는 독일, 스위스를 제쳤다.
반면, 한국이나 중국의 대외순자산은 일본의 10%에 불과하므로, 그럴 자격이 안 된다. 트럼프 정부가 <플라자 합의>처럼 원화, 위안화 강세를 요구할 경우 시장 플레이어들이 오히려 반대 방향으로 매매할 수 있다. 10월에 예정된 <환율 조작국> 지정 이슈로 원화, 위안화가 <플라자 합의> 당시 엔화처럼 강세를 보이긴 어렵다.

▶금리: 중앙은행이 고령화를 지원해줘야 하므로 장기적으로 저금리

한국은 고령화, 저출산 속도가 일본보다 빠른데 가계금융자산은 충분하지 않다. 고령사회 진입 시점(65세 이상 인구가 14%)에서 한국(2018년)은 금융자산이 금융부채보다 2배 많다. 이에 비해 한국과 고령화 수준이 비슷한 시점에서 일본(1995년)은 금융자산이 부채보다 3배 많았고, 지금은 5배다. 일본에 비해 한국은 가계의 고령화 준비가 부족하다.
일본 정부부채를 늘린 주범은 사회보장비 확대다. 90년대 초반 공공건설이 지출을 늘리긴 했지만, 고령화 부담이 더 컸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 우리나라도 정부지출 여력이 좁혀질 수 있다. 장기적으로 재정의 경기부양 능력이 약해지면, 이를 통화정책이 감당해야 한다. 길게 보면 우리나라 금리는 더 내려갈 확률이 크다.

▶산업: 일본과 달리, 저성장 속에도 R&D 투자 확대 (IT산업 중심)

일본의 기업 경쟁력이 약화된 배경은 엔화 강세와 R&D투자 정체다. 한국은 2011년부터 성장률이 정체된 상태지만, R&D 투자는 성장률 이상으로 높다. 이를 주도하는 업종은 IT다. 전자부품(반도체 포함) 부문에서 한국의 R&D투자는 일본의 3배에 달한다. 전기장비(이차전지 포함)와 통신장비, 의료장비도 일본과 격차를 좁히고 있다.


본 조사분석자료는 당사 리서치센터 준법감시담당자의 결재를 받아 금융투자상품 투자를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당사 고객에게 배포되는 참고자료로서, 금융투자상품의 종류, 종목, 매매의 구분과 방법 등에 관한 결정은 투자자 여러분들이 판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조사자료를 무단으로 인용, 복제, 전시, 배포, 전송, 편집, 번역, 출판하는 등의 방법으로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의하여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