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포커스 Weekly 중국 9월 깜짝 지준율 인하 가능성 - 한국투자증권 정희성 애널리스트

trueFriend2018. 9. 14 (금)
매크로 포커스 Weekly
중국 9월 깜짝 지준율 인하 가능성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경제분석 담당 정희성입니다.
인민은행의 지준율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높아지는 대출수요 대비 낮은 예금증가율로 인민은행의 통화정책은 좀더 완화적으로 선회할 전망입니다. 한편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교역부문에 대한 영향은 아직까지 제한적인 가운데 정부정책의 효과가 가시화되는 구간에 진입했습니다. 하반기 추가적인 재정정책 여력과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미루어 중국의 경기방어 여력은 충분할 전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크로 l  정희성
hs.jeong@truefriend.com

인민은행의 완화적 정책기조로 높아지는 지준율 인하 가능성
인민은행의 9월 깜짝 지급준비율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 구조적인 위안화 예금증가율 둔화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시중의 대출수요를 만족하기 위해 선별적으로 유동성공급을 확대할 전망이다. 특히 4분기 MLF 만기물량에 대한 부담과 10월 국경절연휴 및 분기말 높아지는 대출수요로 9월 기습적인 지급준비율 인하 가능성도 열려있다.

한편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경제적 악영향이 아직까지 제한적인 가운데,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며 중국경기에 대한 눈높이가 하향 조정되는 과정이 마무리 단계에 진입했다. 여전히 인프라투자 부분의 반등 여부를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하반기 충분한 재정지출 여력과 인민은행의 유동성공급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경기 모멘텀 둔화는 제한적일 전망이다.

 
KIS 머니맵 확산지수 50.8(+1.2p), 자금 순유입 국면 진입
9월 둘째 주 KIS 머니맵 확산지수가 전주비 1.2p 상승한 50.8p를 기록하며 기준점 50을 상회했다. 주식형 펀드가 기준점 50에 안착하며 자금 순 유입 전환에 성공했으며, 채권형 펀드도 다음주를 기점으로 기준점 50을 상회하며 전반적으로 신흥국 자금 순유입세 전환 가능성이 높아졌다. 터키 역시 기준금리를 24%까지 상향조정하며 리라화가 강세 전환에 성공하는 등 신흥국 불안이 다소 안정화되며 자금 순유입 국면에 진입할 전망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