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042660.KS / 매수) : 테마섹은 GTT 지분을 왜 팔았을까?
싱가폴 국부펀드 테마섹이 최근 GTT 보유지분 10.38%를 전량 매각한 것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KCS, KC-1과 같은 독자화물창이 등장했을 때에도 전혀 움직임이 없던 테마섹은 Solidus의 기술시연회 이후 보유하고 있던 GTT 지분을 장중에 전량 매 각했기 때문이다. Solidus는 GTT에게 가장 위협적인 독자 화물창으로 보여지고 있다. 테마섹은 지난 4~5년간 글로벌 LNG 밸류체인 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왔으며 지난 2012년에는 글로벌 LNG 밸류체인에 32억 달러(40억 싱가폴 달러)를 투자했었다.
□ Solidus는 GTT에게 가장 위협적인 LNG 독자 화물창
GTT 기술은 삼성과 현대가 사용하고 있는 Mark III Flex Plus(기화율 0.07%)와 대우가 사용해온 NO 96(기화율 0.15%)로 나뉜다. 한 국 조선업계가 GTT를 대체하고자 개발해온 독자 화물창은 KCS(기화율 0.07%), KC-1(기화율 0.11%), Solidus(기화율 0.049%)가 있다 . 한국의 독자 화물창 중에서 GTT에게 가장 위협적인 것은 Solidus이다.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KCS는 Mark III FLEX PLUS와 기화율이 차이가 나지 않는다. 이는 Mark series 화물창과 직접 경쟁한다는 점에서 GTT와 관계 악화(소송 가능성) 가능성이 있다. KC-1 은 두 개의 베리어가 메탈 소재로 제작되므로 제작원가가 가장 높다. 선주들은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에 매우 보수적이다. 반면 대우조선해양은 선주들에게 NO 96과 Solidus 두 가지를 제시하기 때문에 확연한 기화율 차이로 Solidus의 영업력과 사업성은 가장 높을 수 밖에 없다. 대우조선해양은 GTT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는 것도 GTT 입장에서 대우조선해양에게 대항하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 Solidus, 가장 높은 사업성과 발 빠른 영업력 보이다
Solidus는 선주들에게 여러 경제적 이점을 제시하고 있다. 로열티 절감으로 인한 낮아진 선가, 이상적인 기화율에 따른 운항 효율 성 극대화, 건조공법 변화로 인한 인도 시기의 단축 등이다. 이런 이유로 메이저 선주들은 Solidus 화물창이 탑재되는 선박 발주를 문의하기 시작했다. Solidus 화물창은 독자 화물창 중에서 가장 발 빠른 영업력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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