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운송 담당 박상원_자동차(Overweight)-현대차그룹 지배구조개편 : 혼돈은 기회라는 사다리
[흥국 자동차,운송/박상원]
현대차그룹 코멘트 3/30(금)
[자동차(Overweight)] 현대차그룹 지배구조개편: 혼돈은 기회의 사다리
■ 현대차그룹, 10대 그룹 마지막으로 순환 출자 고리 해소 시작
- 3월 28일,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4만원)를 중심으로 하는 홀딩스 회사 신설 공지
■ 존속모비스: 핵심은 해외AS부품 및 해외모듈사업을 유지!!!
- 현대차그룹 지배구조개편의 핵심은 현대모비스이며 1주당 존속모비스 0.79주 + 합병글로비스 0.61주 부여
- 여기에 있어 존속모비스는 1)핵심부품 외에도 2)해외 AS부품사업 및 모듈사업을 유지한다는 사실
- 현대기아차 글로벌 생산량의 55%가 해외이며 해당 모듈 및 AS부품은 존속모비스가 취급
■ 창업가문: 합병글로비스에서 존속모비스로 갈아탄다!
- 신차 출시 및 판매현황에 따르면 2Q18까지는 현대기아차 실적은 국내가 해외보다 좋을 예정
- 결국 국내 AS부품사업 및 모듈사업을 보유한 합병글로비스의 실적이 존속모비스보다 좋음
- 합병글로비스의 지분을 존속모비스 것으로 교환(기아차) 또는 매입(현대제철)해야하는 창업가문에게 유리
■ 4월 12일이전까지 주가 추가 하락시 BUY 추천
- 4/12 기준 주주 확정일
- 단기적으로 글로비스(카버리지 안함)가 유리할수도 있지만, 3Q18 이후 실적 개선에 따라 존속모비스가 유리
- 장기적으로 존속모비스는 해외AS부품 및 모듈사업을 합병글로비스에게 매각할 전망
- '가벼워'진 존속모비스는 핵심부품사업부를 매각하고 자금으로 계열사 지배력 강화
- 궁극적으로 존속모비스는 창업가문의 투자회사(investment vehicle)이 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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