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 투자전략 시황 중국 환경 규제 수혜주에 주목(II)

trueFriend2018. 3. 29 (목)
투자전략 시황
중국 환경 규제 수혜주에 주목(II)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중국 환경 규제 수혜주에 주목해볼 때입니다. 중국은 산업 구조 개편과 환경 정책을 동시에 병행하고 있으며, 중국의 폐지 수입 제한으로 인해 국내 원지 업체들이 수혜를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골판지 원지를 제조하는 신대양제지와 대림제지를 수혜주로 제시합니다.
철강/스몰캡 l  최문선
moonsun@truefriend.com

산업 구조 개편이 진행 중인 중국
제조업은 한 마디로 첨단 산업은 육성하고 소재 산업은 투자 축소 및 구조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제조업 전체 고정자산 투자금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31개 산업으로 세분해서 보면 1) 철강과 담배제조는 투자 금액이 감소했고, 2) 화석연료, 비철제련, 화학 소재/제품 등은 증가율이 평균보다 현저히 낮으며, 3) 전자장비, 자동차, 컴퓨터/통신, 자원재활용 등의 산업은 평균보다 고정자산 투자금액 증가율이 높다. 중국이 제조업의 산업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확연히 알 수 있다.

중국 환경 정책은 구조적이고 지속적일 전망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와 환경 예산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된다. 중국은 공급 과잉이며 환경 문제를 유발하는 광산과 소재 산업에 대해 구조 개편과 동시에 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한 정책을 구사하고 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단순히 환경 정책이 산업 구조 개편과도 맞물려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산업 구조 개편은 일시적이지 않고 구조적이며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이다. 따라서 중국의 환경 정책도 구조적이며 지속적이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우리가 중국 환경 정책 수혜주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는 이유다.

중국의 폐지 수입 제한이 불러온 변화
2017년말 중국 정부는 환경 보호 차원에서 폐지 수입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2018년 1월 1일부터 혼합폐지 수입을 전면 금지했고, 3월 1일부터 x-ray 검사를 통해 오염물 0.5% 이상의 폐지 수입을 제한했다. 폐지(고지)는 다양하게 사용되는데 재가공을 통해 원지로 재탄생해 택배 상자의 원재료로 주로 사용된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산업 성장이 지속되는데 특히 중국의 성장세가 부각된다. 2017년 중국 택배 물동량은 401억건으로 2007년 대비 33.4배 증가했다. 중국은 인당 연평균 36건의 택배를 배송시키며 1초에 소비되는 택배 상자는 1,000개에 달하고 이는 일년이면 중국 전역을 덮는 수준이다.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폐지 수입 제한 조치로 국내 원지 업체(신대양제지, 대림제지)의 수혜가 예상된다.

국내 원지 업체들의 수혜 예상
최대 수혜주는 원지 업체로 판단된다. 원지 업체들은 원지 판가와 원재료인 고지스프레드로 수익성이 결정된다. 최근 원지 가격 상승과 폐지 가격 하락으로 스프레드가 확대돼 레버리지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 8월(9월부터 적용)에 원지 가격이 약 10% 인상된 반면 최근 원재료인 고지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세다. 통계청 자료 기준으로는 2017년 9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원지 및 골판지 상자 가격은 8% 상승한 것으로 집계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