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린아 유통/화장품/의류 이베스트] 카페24(042000):광고 솔루션 수익 이해하기: (5)광고 대행 서비스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이슈브리프 
[오린아 유통/화장품/의류 이베스트] 카페24(042000):광고 솔루션 수익 이해하기: (5)광고 대행 서비스2018.03.30

[의류/화장품/유통]선임연구원 오린아/lina.oh@ebestsec.co.kr)
 [IB_20180330(기업)]  다운로드
광고 솔루션 수익 이해하기: (5)광고 대행 서비스
광고 솔루션 수익 이해하기

● 카페 24의 광고 솔루션 서비스 수익은 2016년 기준 198억원으로 전사 매출액 대비 19.5% 수준이며 2017년 3분기 기준으로는 21.6%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광고 상품은 성격에 따라 1)키워드 광고, 2)쇼핑 광고, 3)디스플레이 광고, 4)모바일/SNS/제휴, 5)기타(오프라인, 해외 마케팅)로 분류
● 광고 솔루션 수익은 광고매체와 광고주를 연결해주고 올리는 광고대행수수료의 성격으로, 가입자수 증가 및 광고 수요 증가에 따른 지속적 확대 전망. 동사는 국내외 쇼핑몰 솔루션 가입자들로부터 축적한 빅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어 회원 뿐만 아니라 비회원 광고 대행 의뢰도 연평균 13%씩 성장. 카페24의 비회원 광고지출액은 전체 광고 지출액에서 약 30%를 차지

광고 상품

● 키워드 광고
- 키워드 광고는 해당 쇼핑몰 웹사이트 에서 등록한 다양한 키워드를 통한 광고로, CPC(click-per-cost) 및 CPM(click-per-mile)로 운영. 키워드 검색 시 상단 노출, 브랜드 이미지 컨텐츠 노출 등 여러 종류 상품을 제공
● 쇼핑 광고
- 쇼핑 광고는 각 포털 사이트의 쇼핑 카테고리에 노출시키는 광고로, 포털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 광고 영역에 썸네일 형태의 컨텐츠가 일정 기간 동안 시간 단위로 돌아가며 노출되는 상품이 대표적. 광고 비용은 비딩 형식으로 결정되며 광고 기간제 노출 방식
● 디스플레이 광고
- 포털의 초기 상단 영역, 롤링보드, 또는 뉴스 우측 광고 영역에 노출되는 상품. 1,000회 노출 당 일정 금액 과금, CPM 방식의 롤링 노출, 또는 1시간당 1개 광고 노출 시 일정 금액 과금 하는 방식. 이 외에 엔터테인먼트 사이트 내 다시보기에 등장하는 광고나 언론사 사이트에 노출되는 방식도 포함
● 모바일 광고
- 모바일 광고는 각 포털 사이트의 모바일 페이지에 키워드, 쇼핑, 디스플레이 광고들이 구현되는 상품과 SNS 플랫폼에 노출시키는 광고 등이 포함. 이 외에 최근 여성 쇼핑몰 종합 포털 플랫폼인 지그재그 등의 첫화면과 브릿지 페이지에 노출해주는 상품 등이 있음. CPM 방식과 기간제 노출 등 다양한 상품 판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