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모 정유화학/조선 이베스트]조선 Daily note: 2018.03.30

이베스트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주식시황 
[양형모 정유화학/조선 이베스트]조선 Daily note: 2018.03.302018.03.30

[정유화학/조선]책임연구원 양형모(02-3779-8843/yhm@ebestsec.co.kr)
[산업재/금융]연구원 오형석(02-3779-8734/hs.oh@ebestsec.co.kr)
 [조선_Daily_180330]  다운로드
조선 Daily note: 2018.03.30
BDI는 전 거래일 대비 -25포인트(-2.3%) 하락한 1,055을 기록(YTD 평균 1,176포인트)
4분기 평균 1,340포인트, 최고치 12월 12일 1,743포인트
[공시] 대우조선해양, LNG 운반선 2척 수주
대우조선해양은 3월 28일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LNGC 2척을 3,961억원에 수주했음을 공시. 인도 예정일은 2020년 12월 18일
현대미포조선 컨'선 1척 수주 (Tradewinds)
현대미포조선이 일본 컨'선사 Itochu로부터 1,800 TEU급 컨'선 1척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짐. 조선업계에 따르면 해당 계약은 2월에 확정되었음
선가는 $23m으로 알려졌으며 인도 시기는 내년으로 알려짐
대한해운 VLCC 2척 국내 어느 조선사로? (선박뉴스)
대한해운이 최근 S-Oil과 원유 5년 장기운송계약(COA)을 체결함에 따라 조만간 300,000 dwt급 VLCC 2척 발주가 예상되고 있음
대한해운은 국내 조선소에 발주할 것이라고 한 상황. 한편 대한해운은 2주 전 현대중공업에 VLCC 2척을 발주한 바 있으며 선가는 척당 $85m으로 알려짐
신조시장 분위기 '확' 바뀌었다 (선박뉴스)
금년 들어 탱커, 벌크선, 컨'선, LNGC 등 선종 별로 다양한 발주가 나오며 작년 1분기와 대비되는 신조시장 분위기를 보이고 있음
3월 말 기준 선종별 발주 선복량은 벌크선 6.34m dwt(YoY 0.6m dwt), 탱커 4.76m dwt(YoY 3.8m dwt), 컨'선 260,080TEU(YoY 9,815TEU),
LNGC 1.21 cbm(YoY 699,864 cbm)이며 노르웨이 Pareto에 따르면 선령 15년 이상의 선박 척 수가 2000년 이후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 됨
이런 점에서 향후 5년 이내에 교체선박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전망되며, 신조선가 상승시 선박금융 문제 또한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판단
STX조선 지난해 당기순손실 1146억원…적자전환 (머니투데이)
STX조선이 제출한 29일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연결재무제표 기준 당기순손실이 1146억원을 기록함
16년 순이익은 3조3,371억원이었는데 이는 '16년에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대규모 출자전환을 받은 것에서 기인함
연결기준 매출액은 3,958억원으로 전년 대비 62.9% 감소
대우조선해양 올들어 수주 2조 원 돌파 (국제신문)
올해 LNGC 8척, VLCC 5척, 특수선 1척 등 총 14척 19억 2,000만 달러(2조 600억 원)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누적 수주금액이 2조 원을 돌파함
특히 LNGC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 세계 수주 잔량 115척 중 가장 많은 41척(35%)을 차지. 올해 신규 수주 14척 중 LNGC가 8척에 달함
신규수주 확대와 함께 신조선가 상승시 빠른 실적 개선이 전망됨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