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매크로 포커스 다시 시작되는 낙관의 물결

trueFriend2018. 3. 30 (금)
월간 매크로 포커스
다시 시작되는 낙관의 물결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 박정우입니다.
중국 경기흐름을 월간으로 볼 수 있는 ‘중국 경기 트랙커(China GDP tracker)'를 소개합니다. 리커창지수나 PMI와 달리 실질변수를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계절조정 변수를 사용해서 월간흐름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중국경기 흐름을 파악하는데 매우 용이합니다. 중국 경기 트랙커에 따르면 지난 12월까지 부진을 딛고 올해 1~2월 경기흐름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4월 들어 중국을 포함 글로벌 경기는 연초 부진을 딛고 반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따라 잠시 주춤했던 경기에 대한 낙관론도 다시 피어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양호한 경기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에 힘입어 원화 강세 기조도 유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판단에 참고하세요.
매크로 l  박정우
jw.park@truefriend.com

중국 경기 트랙커를 통한 중국 경기 판단
중국 경기 트랙커는 기존 제조업 PMI 지수나 리커창 지수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계절조정된 실질변수를 사용해 월간 경기흐름을 종합적으로 판단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이를 통해 살펴본 중국 경기는 지난 2017년 7월 이후 지속된 하락세에서 벗어나, 최근 2개월 연속 반등에 성공한 것으로 판단된다. 연초 이후 철도 물동량과 전력사용량 등 주요 지표에서 유의미한 반등이 나타났으며 춘절 효과로 항공여행객 역시 크게 증가했다. 또한 2월부터 부동산 가격 반등과 함께 최근 부동산 재고부담도 상당부분 해소되고 있는 흐름이다. 1~2월 부동산 투자도 유의미한 반등을 보이고 있어 중국 경기의 개선세는 3월에도 이어졌을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시작되는 낙관의 물결
연초 이후 계절적 요인과 재고사이클 둔화로 부진했던 글로벌 경기가 반등국면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소비는 가처분 소득 증가와 저축률 하락으로 향후 다시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매출 증가와 ROE 상승에 힘입어 외형확대의 필요성이 점차 커지기 때문이다. 양호한 투자 사이클과 소비경기 회복에 힘입어 국내 경기흐름도 부진에서 탈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4월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가 더해지면서 원/달러 환율은 박스권 하단을 돌파하며 1,050원대로 내려서는 제한적 강세 흐름을 보일 전망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