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030200.KS / 매수) : 1Q 리뷰 – 다소 부진, 하지만 중요한 건 경영전략 변화 가능성 Rating : 매수(유지) TP : 40,000원(유지)

Company Report 2018.05.03
KT(030200.KS / 매수) : 1Q 리뷰 – 다소 부진, 하지만 중요한 건 경영전략 변화 가능성
Rating : 매수(유지)
TP : 40,000원(유지)
 김홍식

E-mail: pro11@hanafn.com


□매수/TP 4만원 유지, 전략상 서서히 매수 관점 접근 추천
KT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한다. 단기 실적 부진이 예상되나 장기 실적 전망 낙관적이고 5G 조기 활성화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경영진 교체 가능성이 자주 언급되고 있어 경영전략 변화 가능성에 대한 투자가들의 기대감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Multiple이 역사적 하단에 위치해 있고 자산가치대비 너무 시가총액이 낮다는 점도 KT 추천 사유이다. 12개월 목표가는 기존의 4만원을 유지한다. 실적 전망치를 이전 수준으로 유지하였기 때문이다. 투자 전략상 이젠 서서히 저점 매수에 나설 것을 권고한다. 이미 금년도 실적 부진이 KT 주가에 기반영된 측면이 강한 반면 다가올 호재(5G 도입/경영진 교체 가능성)에 대한 주가 반영은 덜 되어 있다고 판단되어서다.
□1Q 실적 외견상 양호, 내용상으론 다소 부진
KT는 2018년 1분기에 외견상으로는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였다. IFRS 15 기준으로는 연결 영업이익 3,971억원을 기록했지만 구 회계기준으로는 연결 영업이익이 4,351억원(+4.3% YoY, +225.4% QoQ)을 달성해 컨센서스를 상회했기 때문이다. 실적 호전 사유는 1) 예상치를 상회하는 마케팅비용 감소(-3.7% YoY, -12.5% QoQ), 2) 감가상각비 감소 추세 지속, 3) 일회성이익(VAT 환급금) 450억원 반영 때문이었다. 하지만 내용상으로는 다소 부진한 실적이었다. 이동전화 가입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휴대폰 가입자 정체, 25% 선택약정요금할인 가입자 증가로 무선 매출 감소 양상이 나타났으며 초고속인터넷 ARPU 성장 둔화, PSTN 가입자 감소로 유선부문 매출액 감소 추세가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일회성이익 제거 시 3,901억원으로 하나금투 당초 예상치에 부합하는 다소 부진한 실적이었다.
□단기 실적보단 5G/경영진 교체 이슈에 주목할 시점
1Q KT 실적이 다소 부진했고 연간 실적 전망 역시 낙관적이지는 않지만 1분기 및 금년도 연간 실적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어 보인다. 이미 대다수 투자가들이 단기 실적 전망이 부정적이란 것을 잘 인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최근 5G 관심이 다시 높아지면서 네트워크장비를 중심으로 5G 관련주들이 다시 상승 추세로 돌입하고 있고 KT의 CEO 교체 가능성이 언론에서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 시점에선 금년도 실적에 신경쓰기 보다는 제반 이슈 부각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과거 현재 PBR, 기대 배당 수익률 수준에서는 예외 없이 KT의 주가 반등이 나타났다는 점 역시 재차 상기할 필요가 있다. 현 가격대에서는 주가 하방 경직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 밖에 없으며 약간의 호재에도 강한 주가 반등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다.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예스24, 독자 선정 2018 노벨문학상 작가 발표 "채식주의자 집필한 소설가 한강, 1위"

전세계 도시 순위.. 런던 1위 뉴욕 급부상2위 ... 도쿄는 차별화로 3위 진입 파리는 4위 ..서울은 7위 베를린 8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