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금속(Overweight): 철강/비철 Weekly: 남북 경협 기대감 확대 -Rating : Overweight(유지) 박성봉 애널리스트

Industry Report 2018.05.06
철강금속(Overweight): 철강/비철 Weekly: 남북 경협 기대감 확대
Rating : Overweight(유지)
 박성봉

E-mail: sbpark@hanafn.com


□ 철강금속 지표 동향총평:
- 중국 철강 유통 및 선물가격(SHFE): 중국 노동절 연휴 이후 SHFE 선물가격 상승 마감. 중국 철강가격은 업체들의 가격 인상 노력과 원료가격 반등으로 상승
- 국내 철강가격: 국내 열연과 냉연 수요 부진 지속으로 유통가격 정체. 철근은 성수기임에도 불구 가격 하락 장기화로 3주 연속 하락
- 귀금속: 미중 무역전쟁 우려 재차 확대, FOMC 정례회의 전후로 등락을 보였던 주간 금 가격은 소폭 하락 마감
- 산업용 금속: FOMC 정례회의, 이틀간의 미중 무역협상, 중국 경제지표 호조 등 영향으로 등락을 보이다가 하락 마감
 
□ 철강사 주가 동향총평: 남북경협 확대 수혜 기대로 현대제철, 대한제강, 한국철강 등의 주가 급등. 벨기에 NYRSTAR, TC 합의 이후 공급 증가 우려로 큰 폭 하락
 
□ 주간 Issue Comment3차 남북정상회담과 철강: 지난 4월 27일 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로 북미정상회담의 결과에 따라 남북 경협 사업을 즉각 시작할 수 있는 기반 조성. 지난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10.4선언 사업들이 적극적으로 추진될 예정. 특히 동해선과 경의선 철도 및 도로 연결과 현대화 가시화. 남측 구간에서 단절되어 있는 강릉~제진(110.2km)의 동해선 연결 사업이 가장 먼저 착공 예상. 강릉-제진 연결 사업(복선가정)에 대략 1.3만톤의 레일(궤조) 신규수요 발생 추정. 철도 건설 시, 수반되는 건물, 교량, 부대시설의 건설에 따른 건축용강재 수요까지 감안하면 10~20만톤 철강 수요 예상. 경의선과 동해선의 현대화(노후 선로 교체 및 복선화)에 따른 신규 레일 수요는 20~25만톤 예상. 레일은 일반 봉형강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성. 국내 레일(궤조) 생산은 현대제철의 독점 구조로 향후 매출 확대 및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 전망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