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수분전략] 후 빌드 코리아(Who build Korea) 하나금융투자 이재만

테마주가 성장주로 변하고성장주가 가치주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주가는 레벨업


* 1990년대 초반 삼성전자의 KOSPI  영업이익 비중 5~6%, 시가총액 비중 1~2% 불과한 테마주. 90 중반 이후 글로벌 IT 성장 바탕으로 이익비중은 25%(99), 시총비중 20%(00)까지 늘어나며 성장주로 변신

* 2001~16년까지  관심이 없었던 삼성전자의 17 이익(27%) 시가총액(23%) 비중은 사상 최.고치기록성장도 있었지만, 17 3 평균 배당성향(16%) 01 이후 가장 높음성장주가 가치주로 변하면서 주가 레벨업

저성장 고착화로 테마주와 성장주에 글로벌 투자자들 관심 집중. 4 산업의 IT 소득 성장  고령화의 헬스케어 섹터가 테마/성장주 역할 삼성전자 제외 IT H/W 헬스케어의 시총비중 10%(삼전 제외 H/W 17 12 10.2%, 현재 10.3%. 제약/바이오 18 2 10.3%, 현재 9.1%) 상회과거 주도업종들의 시가총액 최.고치 평균 9% 상회하면서 주도섹터로써의 이미지 약화

대신 남북 경제협력 확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시총비중 1~2%대인 철강건설기계 등이  다른 테마/성장주의 역할

* 1880년대 미국의 남북전쟁 이후 1930년대 대공황 이전까지의 산업 변화 참고

미국 남북전쟁 이후 빠른 경제발전 과정에서 1885 찰스 다우가 처.음 만든 다우지수는 당시 산업 성장 주도주 선정해 10 종목으로 구성  8개가 철도주. 1896 공식 다수지수는 12개로 시작했고철도주 대신 석탄/가스/오일 등과 같은자원주 편입(철도주 1자원 관련주 4)

* 1901 광산 개발제철소 확대로 철도가스증기 기업 편출철강광산주  4 기업 새로 편입. 1915~16 기존 광산과 철강기업 편출. 4개의 자동차 관련 기업을 포함해 20 종목으로 다우지수는 변경. Western Union Company 같은 금융(+통신관련 기업도 이때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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