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Note [은행, 핀테크] 세대 교체... 핀테크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활성화

trueFriend2018. 9. 14 (금)
투자전략 Note
[은행, 핀테크] 세대 교체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투증권 시황 김대준입니다. 최근 유럽에서 핀테크 관련주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전자결재 관련주는 은행주의 시가총액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금융의 발전이 전세계적 현상이라면 한국에서도 유사한 흐름이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시황 l  김대준
daejun.kim@truefriend.com

핀테크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활성화

여의도역 1번 출구 앞엔 사학연금회관 건물이 있다. 얼마 전 여기 1층에 있었던 KB국민은행이 문을 닫았다. 간판이 떼어진 자리에 합병 전 국민은행 흔적이 남아있는 걸 보면 꽤 오래된 지점이었던 것 같다. 물론 지점이 사라진 게 놀랍진 않다. 이곳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많은 은행 지점들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비단 한국에만 국한된 게 아니다. 전세계적 추세다. 특히 금융의 본산이라 할 수 있는 유럽에서 동일한 모습이 많이 포착된다. 실제로 EU 28개국 은행 지점은 2012년 21.8만개에서 2017년 18.3만개로 줄어든 바 있다. 은행원 수도 같은 기간에 298만명에서 271만명으로 30만명 가까이 감소했다. 최근 독일 최대 은행인 도이치방크는 추가로 1만명을 감원할 것이란 계획을 발표했다.

오프라인 은행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이유는 시대적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사람들이 더 이상 현금에 의존하지 않는 게 첫 번째 이유고, 온라인 금융이 빠르게 발전한 게 두 번째 이유다. 특히 후자는 핀테크라는 이름 하에 고속 성장하고 있다. 일례로 은행 중심의 금융 플랫폼이 변화를 겪고 있고, 지급 결제나 금융 분석 등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주식시장은 이미 금융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올해 6월 네덜란드에 신규 상장한 애드옌(Adyen)이란 전자결제 회사는 3개월도 안 된 기간에 주가가 3배 가까이 올랐다. 시가총액은 도이치방크와 같은 200억유로에 다다랐다. 독일 내 전자결제 회사인 와이어카드(Wirecard)는 그보다 높은 231억유로를 기록 중이다. 동사는 DAX 30지수에서 독일 2위 은행 코메르츠방크를 몰아내고 신규 편입되기도 했다.

물론 모든 핀테크 업체가 이런 흐름을 나타내는 건 아니다. 미국을 봐도 그렇다. 전자결제 업체인 페이팔은 상승세가 지속되나 소규모 대출과 관련된 렌딩클럽, 온덱 캐피탈 등은 여전히 부진의 연속이다. 대출 분야는 기존 은행권이 더 큰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현재까지 금융의 세대 교체와 관련해 진전이 있는 건 전자결제 분야인 것으로 보인다. 유럽과 미국에서 확인되듯이 한국도 관련 산업이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종목은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가 대표적이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