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백찬규] 글로벌전략 월보 -12월 선진 주식시장: 미국-전략의 변화 유럽-제한적관심 글로벌 ETF: SPY, RDIV, MOAT

trueFriend2018.11.27 (화)
글로벌전략 월보
12월 선진 주식시장: 투자전략의 변화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십니까. 지난 한 달간 글로벌 주식시장의 동향을 점검하고, 12월 이후 2019년 선진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을 담은 자료를 냈습니다. 지난 달 글로벌 주식시장은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 기술주 급락, 유가 연중 최저치 경신, 향후 금리 인상 경로 불확실성,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과 우려의 공존, 경기 둔화 가능성 등이 시장을 하방으로 견인했습니다. 선진국 주식시장은 악재에 반응하여 하락했으나 신흥국의 주식시장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향후 주식시장 핵심 변수와 경로 그리고 시장에 대한 전망을 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로벌전략 l  백찬규
ckcien@truefriend.com

미국 주식시장: 전략의 변화
미국 주식시장은 경제 성장 방향성 유효, top-line 개선, 성장과 혁신 선도기업, 달러 방향성, 내수진작 관련 정부정책 등의 긍정적 요인이 있다. 다만 성장 속도 둔화와 제한적인 멀티플 부여로 최근 3년 대비 시장 기대 수익률은 줄어들 것이다. 지수 상단에 압력을 주는 것은 비용 증가에 따른 마진 압박, P와 Q의 증가 속도, 성장에 대한 눈높이 하향 등에 기인한다.

2019년 S&P 500 기준 base case 지수 밴드는 2,570~3,100pt이다. top-line 증가 속도 둔화 및 비용증가에 따른 마진율 조정으로 2019년 EPS는 171.2달러를 적용했으며 연평균 목표 PER은 17배 수준으로 설정했다. 지수 전략은 트레이딩을, 업종은 헬스케어, IT, 자유소비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부동산 업종으로 바벨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스타일 투자전략은 대형주, 성장주, 퀄리티, 배당주를 통한 스타일 바벨전략을 제안한다.


유럽 주식시장 : 제한적 관심
엇갈리는 유럽 경제지표로 인해 향후 투자방향성이 녹록치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 5월부터 유럽 물가는 2%대에 진입했으며 실업률은 8.1%까지 떨어졌다. 반면 경제성장률은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으며, 서비스 및 제조업 PMI 지표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2019년 브렉시트 현실화 및 이탈리아 등 주요국 정치권 이슈까지 더해지면 변동성은 확대될 것이다. 다만 현재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이 추진중인 유럽 개혁안이 계획대로 진행될 경우 유럽내 정치권 리스크는 축소될 것이다.
글로벌 ETF: SPY, RDIV, MOAT
미국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안정적으로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RDIV,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 해자를 기반으로 우월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MOAT를 2019년 top pick으로 제시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