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김재임]Tech & Stock - 하나금융투자 4차산업 포트폴리오 Weekly ■ 아마존,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3위로 등극

Global Portfolio 2018.11.27
Tech & Stock - 하나금융투자 4차산업 포트폴리오 Weekly
[하드웨어팀] 김재임  / jamie@hanafn.com
□ 미국 시장 동향

- 유가하락, 무역분쟁 및 세계 경제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 등으로 주가 변동성 여전히 높은 상황에서 애플의 아이폰 수요에 대한 부정적 소식 이어지며 주 초반 기술주 하락 견인
-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기준, 미국 쇼핑 매출액 최근 수년 내 최고치 기록하며 아마존과 주요 리테일 기업들 주가 상승하며 주간기준 주가지수 상승 마감. 아마존은 올해 미국 연휴 전체 매출에서 거의 5분의 1 차지할 것으로 예상

□ <종목 포커스> 아마존(AMZN.US): 디지털 광고, 아마존의 신규 성장 동력으로 부각

◀최근 종가 (USD): 1581.33   ◀시장 평균 목표가: 2139.57


■ 아마존,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 3위로 등극

- 2018년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아마존이 시장 점유율 4.2%로 3위에 오를 것으로 전망(eMarketer)
- 2018년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1,2위인 구글과 페이스북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37%, 21%. 이들 상위 경쟁사 대비 아마존의 디지털 광고 매출 규모는 아직은 비교할 수준이 안되지만 높은 성장 가능성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아마존의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최대 강점은 아마존 사이트 사용자들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 축적
- 아마존 사이트를 통한 광고는 특히 일상 생활용품 제조사에게 크게 어필.
- 비누, 치약 등 일상생활용품 제조사들의 홍보를 위한 지출액 전체 규모는 미국에서만 약 2천억 달러. 생활용품 제조사들이 전체 광고 지출금 중 온라인 사이트에 할당할 금액이 향후에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이들에게 아마존은 가장 매력적인 플랫폼

■ 수익성 높은 디지털 광고 매출 고성장은 아마존 전체 수익성 상승에 크게 기여

- 디지털 광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마존의 ‘기타’ 매출액은 2018년 3분기까지 세 분기 연속 전년동기대비 세자리수 증가
- 2018년 3분기 기준, 아마존 ‘기타’ 사업부의 분기 매출액은 123% yoy 증가한 250억 달러 기록
- 디지털 광고의 높은 수익성을 고려해보면, 향후 디지털 광고 매출액 고성장은 아마존 전체 수익성 상승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아마존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인공지능 비서인 알렉사를 광고에 활용할 가능성 역시 생각해 볼 수 있음.
- 아마존의 주력 사업인 온라인 리테일 사업의 성장세가 이전대비 조금은 약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클라우드, 디지털 광고, 프라임 회원제 등 신규 성장 동력이 여전히 강력하기에 아마존의 중장기 고성장 전망 유효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예스24, 독자 선정 2018 노벨문학상 작가 발표 "채식주의자 집필한 소설가 한강, 1위"

전세계 도시 순위.. 런던 1위 뉴욕 급부상2위 ... 도쿄는 차별화로 3위 진입 파리는 4위 ..서울은 7위 베를린 8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