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086280.KS / 매수) : 합병 여부에 따라 달라질 주가 - 송선재 애널리스트 Rating : 매수(유지) TP : 170,000원(유지)

Company Report 2018.04.27
현대글로비스(086280.KS / 매수) : 합병 여부에 따라 달라질 주가
Rating : 매수(유지)
TP : 170,000원(유지)
 송선재

E-mail: sunjae.song@hanafn.com


□ 적정주가는 현재 16만원, 합병 후 20만원 예상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7만원을 유지한다. 1분기 실적은 완성차 출하 부진과 환율 하락의 영향으로 기대치를 하회했고, 관련 부정적 영향이 상반기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2018년 추정 실적을 기준으로 P/E 13배라는 현 Valuation에서는 투자매력이 크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는 것은 5월 29일로 예정된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 주총 통과여부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국내 AS/모듈 사업이 합병되고, 이 효과를 감안할 때 적정주가가 20만원으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적정주가는 SOTP Valuation으로 계산. 현대글로비스 5.9조원+현대모비스 합병부문 11.9조원=영업가치 17.8조원. 현금자산 1.9조원을 감안한 적정 시가총액 19.7조원 추정. 다음 장의 표2 참고). 즉, 현재 본업만으로는 현재 수준에서 적정주가이나 합병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주가는 선행적으로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는 판단이다. 당사는 주총 결과에 따라 투자의견/목표주가를 조정할 예정이다.
 
□ 1Q18 Review: 영업이익률 4.0% 기록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영업이익 기준 -18%).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6%/22% (YoY) 감소한 3.75조원/1,504억원(영업이익률 4.0%, -0.8%p)을 기록했다. 비계열 물량 증가와 완성차 내수 판매 증가로 국내물류가 1% (YoY) 성장했지만, 완성차 수출/미주 부진과 원화 강세 등으로 해외물류와 CKD 매출액은 각각 3%/17% (YoY) 감소했다. 해외물류 중에서는 비계열 물량 증가에도 완성차의 수출 감소로 PCC 매출액이 1% (YoY) 감소했고, 물량감소와 원화강세로 기타해외물류가 5% (YoY)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0.8%p (YoY) 하락했는데, 외형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이 상승했고, 원화 강세와 감가상각비 증가(+13% (YoY)) 등도 부정적이었다. 지분법 이익이 12% (YoY) 증가했지만, 외환손익이 축소되면서 금융/기타 손익이 감소하면서 세전이익은 54% (YoY) 감소했다.
 
□ 실적발표 IR의 주요 내용: 합병 후 2025년 매출액 40조원 목표
 
회사 측은 2025년 매출액 40조원 이상의 장기 비전을 공개했다. 이는 기존 사업부 2017년 매출액 16.4조원이 23.6조원(CAGR 약 4.6%)으로 성장하고, 현대모비스로부터 인수하는 국내 AS/모듈 사업의 매출액 16.4조원을 감안한 것이다. 이외 추가적으로 합병 시너지와 M&A 등을 통해 추가 매출액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합병 후 5개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데, 기존 종합물류/해운에 신규로 AS/모듈 사업이 추가되고, 마지막으로 미래 신사업으로 모빌리티와 M&A 추진을 언급했다. 가장 관심이었던 미래 신사업(=모빌리티 사업)과 관련해서는 카쉐어링(Car Sharing) 사업을 구체화하고, 이를 실천하는 전략으로 운용차량에서 친환경차 비중을 확대하고 도심형 서비스에 주력하며 인수/제휴도 고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오픈 플랫폼을 통해 중소업체 및 스타트업의 참여를 유도해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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