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 한국타이어(161390) 유통망 헤게모니 줄다리기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72,000원(유지)

trueFriend2018.04.27 (금)
한국타이어(161390)
유통망 헤게모니 줄다리기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72,000원(유지)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1분기 실적은 국내/미국 경쟁심화와 테네시 공장 초기가동비용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했습니다. 미국 테네시 공장의 흑자전환 예상시기가 당초 4분기에서 3분기로 앞당겨졌습니다. 한편 회사는 국내에서 유통구조를 도매 중심에서 소매 중심으로 변경하는 전략을 17년 하반기부터 실행 중입니다. 기존 유통상들의 반발로 현재 국내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으나, 성공할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 및 수익성 상승이 예상됩니다. 2분기부터 회복되는 실적을 감안하면 현재 PER 7.6배에서 거래되는 주가는 과도한 저평가로 판단합니다. 테네시 정상화와 국내 매출 안정화에 주목할 시점입니다.
자동차/타이어 l  김진우, CFA
jinwoo.kim@truefriend.com

Facts: 영업이익 컨센서스 11% 하회
1분기 실적은 국내/미국 경쟁심화와 테네시 공장 초기가동비용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영업이익은 1,844억원(-20.6% YoY, 11.4% OPM, +3.1%p QoQ, -2.8%p YoY)으로 추정치와 컨센서스를 각각 18%, 11% 하회했다. 추정치 대비 생산량이 6.3% 적었고, 가격도 1% 낮았으며, 투입원가는 1.1% 높았다. 특히 17년 1분기에는 판가인상으로 인한 선구매 수요가 집중된 시기였기 때문에 기저 또한 높았다. 17년 고인치 타이어 비중은 50.6%(+3.2%p YoY)로 상승하며 믹스개선이 지속됐다. 회사는 고인치 비중을 더 늘리기 위해 설비를 조정하는 중이다. 전년동기대비 지역별 매출은 국내 -20%, 중국 -8%, 유럽 +14%, 미국 -1%다.
 
Pros & cons: 테네시 조기 정상화 및 국내 유통구조 재편
미국 테네시 공장의 흑자전환 예상시기가 당초 4분기에서 3분기로 앞당겨졌다. 테네시 공장은 1분기에도 매출원가의 1~2%p를 높게 만드는 요인이었다. 회사는 3분기 BEP 돌파, 4분기 완전정상화를 전망하고 있다. 한편 회사는 국내에서 유통구조를 도매 중심에서 소매 중심으로 변경해 과도한 유통마진을 줄이는 전략을 17년 하반기부터 실행 중이다. 기존 유통상들의 반발로 현재 국내 매출에 타격을 입고 있으나 성공할 경우 국내 시장 점유율 및 수익성 상승이 예상된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소비자를 한타의 직영 유통망인 ‘T-Station’으로 유도하기 위해 해외 타이어 브랜드까지 T-Station에서 직접 판매할 계획이다. 작년 6월 Maxxis(세계 9위)를 시작으로 올해 4월 Michelin(세계 2위) 판매를 시작했으며 규모와 브랜드를 늘려 타사 브랜드 판매물량을 30%까지 높일 계획이다.
 
Action: 실적 대비 과도하게 하락한 주가
타이어 업황의 개선속도가 예상보다 더디고, 미국과 국내의 부진이 예상보다 길게 진행되는 점은 사실이다(2018/1/18 ‘눈높이를 낮추자’ 참조). 그러나 2분기부터 회복되는 실적을 감안하면 현재 PER 7.6배에서 거래되는 주가는 과도한 저평가로 판단한다. 테네시 정상화와 국내 매출 안정화에 주목할 시점이다. 목표주가 72,000원을 유지한다(12MF PER 11x).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