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현대위아(011210.KS / 매수) : 두 분기 연속 적자. 그래도 2Q 이후 개선 예상 -송선재

Company Report 2018.04.27
현대위아(011210.KS / 매수) : 두 분기 연속 적자. 그래도 2Q 이후 개선 예상
Rating : 매수(유지)
TP : 65,000원(하향)
 송선재

E-mail: sunjae.song@hanafn.com


□ 절대이익 규모는 작지만, 이익개선 방향성에 주목

현대위아에 대한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 가운데, 실적부진을 감안하여 목표 P/B를 0.55배로 하향하면서 목표주가도 6.5만원으로 조정한다. 1분기 한국/중국에서의 고객사 출하 부진과 환율 하락, 그리고 기계 부문의 적자 등으로 두 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하면서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했다. 환율과 기계 부문의 가격경쟁 등 부정적 업황이 상반기까지 이어지겠지만, 한국/중국 내 고객사의 출하가 신차 투입과 낮은 기저에 기반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현대위아의 실적도 동반 개선될 여지가 있다. 더불어 멕시코/서산 공장의 가동률도 고객사 생산증가와 생산라인 조정에 힘입어 상승할 것이다. 낮은 수익성의 회복에도 여전히 절대이익 규모가 작아 수익가치 Valuation은 높겠지만, 이익 방향성에 맞춰 현재 P/B 0.4배 초중반의 낮은 자산가치 Valuation은 일정부분 회복될 수 있다.

□ 1Q18 Review: 영업이익률 -1.7% 기록

1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7%/적자전환 변동한 1.74조원/-298억원(영업이익률 -1.7%, -4.0%p (YoY))을 기록했다. 기계 매출액이 수주 감소에도 전년 동기의 낮은 기저로 전년 수준에 그친 반면, 자동차 매출액은 완성차의 출하 부진과 원/달러 환율 하락 등으로 주력인 한국/중국 공장이 부진하여 8% (YoY)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4.0%p (YoY) 하락한 -1.7%였는데, 자동차부품/기계 부문이 각각 -0.2%/-10.1%(-3.2%p/-7.9%p (YoY))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은 물량 감소에 따른 가동률 하락과 신공장 고정비 증가, 그리고 환율 하락에 따른 채산성 악화가 원인이고, 기계 부문의 적자 확대는 가격경쟁, Mix 악화, 그리고 가동률하락 등이 원인이다. 특히, 자동차부품/기계 부문은 각각 2분기/6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이어가고 있다. 영업외 측면에서는 예상과 달리 산동법인 등이 개선되면서 지분법이익은 증가했고, 외환손익도 개선되었다. 하지만,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한 영향이 커서 세전이익도 적자전환했다.

□ 그래도, 2Q 이후 개선으로 보는 이유

현대위아의 자동차부품 사업은 한국 모듈/엔진/PT부품군과 중국/멕시코 엔진/PT부품군 등으로 구성된다. 주력 고객이 현대차/기아차 한국/중국/미국/멕시코 공장이라는 점에서 관련 출하흐름에 연동될 수 밖에 없다. 한국에서는 기아차/현대차가 각각 신형 K3/산타페를 투입하면서 생산이 늘어나고 있고, KAPPA 엔진이 10만대 추가되고(기존 42만대), 서산 공장의 디젤/가솔린 엔진의 혼류 생산도 시작되기 때문에 가동률이 상승할 것이다. 중국에서는 현대위아의 주력인 누 엔진(2.0L)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1.6L 이하급 엔진에 대한 취득세 감면 혜택이 종료되고(2017년 7.5%→2018년 10.0%), 북경현대/염성기아도 각각 1.6L 이상급 엔진을 채택한 ix35/신형SUV를 출시할 것이기 때문이다. 멕시코 공장에서는 기아멕시코 공장에서 K2/엑센트 모델이 추가되고, 하반기 신형 K3도 투입되면서 생산물량 확대와 BEP 통과가 기대된다. 즉, 모든 지역에서 2분기 이후로 개선되는 흐름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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