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닷컴 (AMZN.US): 성장속도 Up, 수익성도 Up- Not Rated- 김재임 애널리스트

bal USA Company 2018.04.27
아마존닷컴 (AMZN.US): 성장속도 Up, 수익성도 Up
Rating : Not Rated

 김재임

E-mail: jamie@hanafn.com


1Q18 Review: 매출액과 이익 모두 기대치 큰 폭으로 상회

18년 1분기 실적은 매출액과 이익 모두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시현했다. 매출액은 51억 달러로, 43% yoy 증가, 2011년 3분기 이후 최고 성장폭이다. 리테일과 클라우드 모두 성장 속도가 가속화되고 디지털 광고 매출액이 크게 확대되며 새로운 성장동력 가능성을 확인시켰다. 영업이익은 92% yoy 증가한 19억 달러로 영업이익 가이던스(3억~10억)를 크게 넘어섰다. 매출액 고성장과 함께 비용 효율성 개선이 주요인이다. 

2분기에도 수익성 개선 지속 전망

북미 리테일 영업이익이 93% yoy 늘어난 12억 달러를 기록하고 영업이익률이 3.7% 기록, 수익성 개선이 지난 4분기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추세적 개선세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매출액 성장이 예상을 넘어섰지만 기존에 확대한 물류창고와 운송비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추가비용이 적게 들었다는 점에 주목한다. 아마존은 2분기 전체 영어이익 가이던스를 11억~19억(+75%~+203%) 달러로 제시했다. 전년도의 적극적인 물류시스템 투자가 효과를 내면서 올해부터 수익성 개선 역시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광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가능성 확인

온라인 리테일과 클라우드라는 고성장 시장에서 아마존은 시장 리더로서 가진 높은 경쟁력으로 점유율을 계속 키우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장기 성장동력으로 주목해야 할 사업이 디지털 광고다. 디지털 광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타’ 사업부는 `1분기에 132% 성장했다. 규모 면에서 아직은 작은 비중이지만 향후 수년 동안 연평균 50% 넘는 고성장이 기대된다. 미국의 경우 온라인 쇼핑 검색에서 아마존 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중이 50%가 넘고 있으며 글로벌 광고 대행사에서 구글, 페이스북에 대적할 제3의 광고사업자를 키우고자 하려는 전략 역시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광고 사업의 수익성이 높다는 점 역시 향후 매출액 성장 견인과 함께 수익성 상승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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