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3Q18 영업이익 컨센 11% 상회하는 서프라이즈 달성
3Q18 영업이익은 1,510억원(QoQ -2%, YoY +161%)으로 컨센(1,363억원)을 11% 상회했다. 최근 7개 분기 실적발표 중 6번째 서프라이즈다. 에너지/기타와 페놀유도체가 호조를 견인했으며, 합성고무도 높은 수준의 이익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페놀유도체의 실적 개선(QoQ +13%)이 놀랍다. BPA의 조정분을 페놀이 상쇄하고도 남은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기타는 정기보수 제거와 SMP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이 개선(QoQ +13%)되었다. 합성고무 사업부는 범용고무의 적자가 확대되었으나, NB Latex의 매출액/이익률 상승에 따른 이익 규모 증가로 5%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였다.
□ 4Q18 영업이익 현재 시장추정치 재차 상회 예상
4Q18 영업이익은 1,310억원(QoQ -13%, YoY +38%)을 전망한다. 합성고무/수지는 높은 SM/BD 투입가 영향으로 QoQ 감익되나, 에너지/기타와 페놀유도체는 높은 실적이 지속되며 현재 컨센(1,200억원 초)을 재차 상회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페놀 마진은 역내 정기보수 및 견조한 전방 수요 영향으로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페놀유도체의 영업이익은 전분기에 이어 증가 추세를 지속할 것으로 판단한다.
□ 합성고무 주도의 이익사이클 전망. Sri Trang 주가상승 주목
BUY, TP 15만원을 유지한다. 금호석유의 이익사이클은 향후 2~3년 간 지속될 것이다. ABS, 범용고무는 글로벌 증설이 수요 대비 제한적이며, 페놀/BPA는 중국 중심의 대규모 PC증설로 타이트한 수급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합성고무 사업부의 실적 기여도 상승이 기대된다. 이는 1) 2019년 초 NB Latex의 증설효과(40만톤→55만톤)와 2) 2019~22년까지 천연고무의 공급과잉 해소에 따라 범용고무의 적자폭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태국업체 Sri Trang의 최근 주가 상승(최근 4개월 간 +88%)에 주목하자. 동사의 주요사업은 천연고무 Plantation/Processing, Latex장갑 등인데, 최근 주가 상승은 실적 개선을 견인하는 장갑 사업의 가치가 부각된 영향이다. 참고로, 매년 고무장갑 수요는 어플리케이션이 확장되며 연간 15%씩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NB Latex장갑 원료인 NB Latex 생산의 No.1업체인 금호석유의 주가가 이제는 움직일 시점이다. 적극 매수를 권한다.
 |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