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Spot Comment/펄어비스] 18.3Q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내용정리..Analyst 안재민 (인터넷/미디어)


Analyst 안재민 (인터넷/미디어)
/ jaemin.ahn@nhqv.com
[Spot Comment/펄어비스] 18.3Q 실적발표 컨퍼런스콜 내용정리
1) 펄어비스 측 Comment - 3Q18 사업현황 및 실적발표
<사업현황>
- 검은사막 IP의 성장과 리마스터를 통해 레벨업시킴. 검은사막 모바일을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에 성공적으로 출시하면서 플랫폼 확장 진행 중. CCP 게임즈 인수로 EVE IP를 확보하였고 성장 기대
- 검은사막 온라인: 8월 리마스터를 전국가에 동시 적용. 유저 지표도 긍정적으로 변화. 복귀 유저 78%를 기록하며 한국, 남미도 복귀 유저 증가함. 한국은 그랜드 오픈 3년이 지남.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240만, 플레이타임 3억 기록. 글로벌 검은사막 온라인 누적 가입자 1천만명 돌파
- 검은사막 모바일: 대만 279만명 사전 예약을 기록하였고, 양대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 대만은 한국보다 업데이트를 빠르게 진행. 현지 유저들에게 지속적인 콘텐츠 제공할 것. 국내에는 금수랑을 추가하며 게임의 재미와 편의성 증대를 제공함
- CCP게임즈 인수: EVE online은 4천만명 유저를 가지고 있고, 15년 이상 서비스된 게임임. EVE IP를 활용할 뿐만 아니라, CCP게임즈의 개발력을 통해 신규 게임 개발을 진행할 것
- 안정적인 글로벌 서비스를 위한 노력 지속 중. 해외 시장 거점 마련을 위해 일본과 미국의 현지 법인 설립

<재무실적>
- 영업수익 1,170억원, 영업이익 603억원 기록
- PC: 전분기대비 8% 감소. 일본, 한국은 매출 성장하였으나 북미/유럽 감소
- 모바일: 국내에 대만 매출이 더해지며 성장. 글로벌 출시 지역 확대하면서 더 큰 성장 전망
- 아시아: 전분기대비 74% 증가. 대만 모바일 서비스 추가에 기인
- 북미/유럽: 4분기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성과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 영업비용
- 인건비: 2분기 인센티브 영향으로 31억원 감소
- 인력 570명, 개발 인력 비중66%
- 광고선전비: 대만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로 증가
- 4분기: 검은사막 IP 하이라이트 되도록 노력할 것
- 신규 클래스 아처를 공개
- 러시아 직접 서비스를 11월 22일부터 시작
- 검은사막 모바일은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 예정. 일본 진출 준비. 내년 1분기 출시 예정
- 검은사막 콘솔 OBT 11월 8일~ 12일 진행 중. 오픈베타 이후 연내 출시 목표를 준비 중
- EVE online: 안정적인 매출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중국 넷이즈가 리퍼블리싱 버전 출시 준비 중
- 프로젝트K, 프로젝트 NOVA 등 신규

2) Q&A 정리
1. Microsoft CEO와 미팅을 가졌는데, 어떠한 이야기가 오고 갔나?
- MS와 긴밀한 협력 진행 중. XBOX 지원 뿐만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 서로 협력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논의함

2. EVE online 중국에서 리퍼블리싱 된다고 했는데, 판호 이슈는 없나?
- 기존 퍼블리셔에서 넷이즈로 퍼블리셔가 변경되었음. 판호를 받아야 하며, 현재는 중국 판호가 모두 막혀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릴 것

3. 국내 검은사막 모바일 콘텐츠 업데이트가 금수랑 이후 없었던 것 같다. 향후
- 8월 업데이트 이후 증가했던 매출이 서서히 감소하여 안정기에 들어감. 12월 전직 시스템, 사막 지역 확대 등 콘텐츠 확장으로 안정적인 매출 유지할 것

4. CCP게임즈 인수가 마무리되었는데, 앞으로의 시너지? 4분기에 연결 기준으로 편입되는지? 16년 대비 17년 이익이 많이 감소하였는데, 18년은 어떻게 전망하나?
- EVE 온라인 자체는 15년 이상 되었기 때문에 안정적이었으나 VR 사업 정리 때문에 매출이나 손익의 변화가 컸는데, 현재는 안정화되고 있는 상황. 4분기 연결 재무제표에 들어갈 것
- CCP게임즈 인수를 통해서 글로벌 최고의 개발사가 되는 것이 목표이며, EVE online의 개발 능력과 IP를 모두 가지고 있는 회사이며, 신작 개발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더욱 단단하게 해줄 것

5. 프로젝트K나 프로젝트V가 언제쯤 공개될 수 있는지?
- 올해 외부 공개가 가능한 수준까지 개발하겠다는 점은 변화없음. 두 게임 모두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에서 가장 효과적인 시기에 공개할 것. 외부 공개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음
- 프로젝트K와 프로젝트V는 모두 2019년에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6. 10월 이후 검은사막M의 지표가 하락하였는데, 어떠한 대책을 가지고 있는지?
- 업데이트 마다 많은 유저의 피드백이 있었음. 오픈 9개월이 되면서 신규 유저보다는 복귀 유저가 늘어나는 만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준비할 것.
- 11월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어 매출 반등 기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