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의복/Overweight] 스피드 패션시대, 새로운 성장 방정식
1. 온라인화로부터 시작된 효율의 시대
- 온라인 유통채널의 성장 동인: 유통마진 소멸에 기인한 상품가격 하락 - 브랜드산업: 1) 브랜드간 경쟁 심화, 2) 상품가격(ASP) 하락 - OEM산업: 1) 생산마진율 하락, 2) 리드타임 단축 필요성 증가
2. 업종 전략 키워드: 범위의 경제(브랜드), 속도의 경제(OEM)
- 브랜드: 기존 자원 기반 신 수요 흡수 위한 사업/시장영역 확대
1) 사업영역 확대(화장품, 라이프스타일): 신세계인터내셔날
2) 해외시장 진출(중국 등): 휠라코리아, 신세계인터내셔날
- OEM: 한정된 시장 내 파이 뺏기 싸움. 자구적 마진방어 전략 강구
1) 바이어 내 MS 확대: 생산효율 향상 → 리드타임 단축
2) 자체 마진 확보: 생산공정 수직계열화
3. Top Pick: 한섬(TP 4.6만원)
- 안정적 본업 기반 신 성장 동력 확보 업체 주목
- 한섬(BUY, 4.6만원): 자체브랜드 성장 견조+자회사 리브랜딩 효과 2019년 본격화
- 영원무역(BUY, 4.6만원): 안정적 OEM본업, 저평가 구간(11배)
- 휠라코리아(BUY, 6.4만원): 브랜드력 기반 유통/생산채널 개편으로 이익률 상승
- 신세계인터내셔날(BUY, 20.5만원): 현 주가 수준 화장품부문 20배, 주가 조정 시 매수 유효
- 한세실업(Neutral, 1.9만원): 이익개선 가능한 양질 오더 확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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