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매크로 포커스 Weekly 위안화, 이제는 안정될 만 하다 - 정희성 애널리스트

trueFriend2018.11.16 (금)
매크로 포커스 Weekly
위안화, 이제는 안정될 만 하다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경제분석 담당 정희성입니다.
10월 중국 실물지표와 외환시장 수급여건을 고려한 현재 위안화 레벨은 다소 과도한 수준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11월 말 예정된 정상회담을 통해 무역분쟁 관련 일부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며 내수확대를 위한 정책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구간입니다. 중국 내 외환시장 수급여건 역시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위안화 환율의 추가적인 약세 가능성은 제한적이며 연말까지 현 레벨에서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매크로 l  정희성
hs.jeong@truefriend.com

위안화 환율, 연말까지 추가 약세보다 하향 안정화될 전망

중국 경기둔화와 달러화 강세로 위안화가 11월 초 이후 재차 약세 전환했다. 무역분쟁에 따른 예고된 교역부분의 충격과 예상치 못한 10월 소매판매의 부진은 경기 하방리스크를 높이는 요인은 분명하다. 다만 11월 말 예정된 정상회담을 통해 무역분쟁 관련 일부 불확실성이 해소될 개연성이 높으며 내수확대를 위한 정부 정책의 효과가 가시화되고 있는 구간이다.

펀드 플로우와 국제수지를 통해 점검해본 중국 내 수급여건 역시 상당히 안정적이다. 10월 320억 달러 하락한 외환보유액도 직접 자금이 유출된 요인보다 달러화 강세와 채권금리 상승에 따른 평가손실에 따른 결과였다. 금융시장 리스크지표를 비롯해 역외 위안화 환율도 과거와 다르게 안정적인 모습이다. 이러한 경기 펀더멘털과 외환시장 수급상황을 고려하면 추가적인 위안화 환율의 약세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판단이며 연말까지 현 레벨에서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KIS 머니맵 확산지수 48.0(-0.2p) 기록, 재차 하락전환

11월 셋째 주 KIS 머니맵 확산지수가 전주비 0.2p 하락한 48.0p를 기록하며 재차 하락했다. 중국, 브라질 등에서 순유입 흐름을 보였으나. 이외 국가에서 자금 유출 이어지며 전체 신흥국 자금 순유출 기록했다. 최근 미-중 무역분쟁의 협상 가능성 높아지며 관련 경계감은 완화되고 있으나, 양국 정상회담이 예정된 11월 말까지 신흥국 자금흐름에 대해 여전히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할 전망이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COPYRIGHT 2018 KOREA INVESTMENT & SECURITIES CO.LTD.ALL RIGHTS RESERVED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