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박소현 퀀트][전략 인사이드/ 퀀트] 기업들이 보내는 저평가 신호, 자사주 매입

Analyst 박소현 (퀀트)
 / sohyen.park@nhqv.com
[전략 인사이드/ 퀀트] 기업들이 보내는 저평가 신호, 자사주 매입
2018년에는 한국 상장사들의 자사주 매입 공시가 증가하였습니다. 10월 이후 주식시장이 급락하면서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가를 부양하고자 노력하였기 때문입니다. 자사주 매입이 주가 안정에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 주식시장 급락으로 자사주 매입 증가

2018년 한국 상장사들의 자사주 매입 공시가 증가했다. 자사주 매입이 증가한 것은 10월 이후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연준의 긴축, 지속되는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인하여 주식시장이 급락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수 하락폭이 컸던 10월에 자사주 매입 공시가 크게 늘어났다.

▶ 자사주 취득은 주가 흐름에 긍정적

① 급락장에 자사주 매입을 실시하는 경우: 주가 하락 이후 자사주 매입은 주가 바닥 시그널로 해석 가능하다. 2018년 10월처럼 낙폭이 큰 시기에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 평균적으로 시장을 아웃퍼폼했다.

② 최대주주 지분율이 증가하는 경우: 회사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최대주주가 지분율을 늘리면서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 자사의 펀더멘털이 양호하다는 신호로 볼 수 있다. 특히 KOSPI 기업 보다는 KOSDAQ 기업들에서 이런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주가안정을 목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며, 평균적으로 자사주 취득 공시 이후 벤치마크를 아웃퍼폼했다. 자사주 취득은 기업들이 보내는 저평가 신호라는 판단이다.




댓글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