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글로벌전략] 중국 게임 판호 발급 심사 재개..중국 등 글로벌게임산업 투자심리에 긍정적

trueFriend2018.12.21 (금)
글로벌 전략 Note
중국 게임 판호 발급 심사 재개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투증권 글로벌 기업팀 이동연, 권윤구입니다.

12월 21일에 중국 정부가 게임 판호 발급 심사를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신작 출시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 및 글로벌 게임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금일 발간한 보고서를 참고하시고,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중국기업 l  이동연
dy.lee@truefriend.com


중국 정부 게임 판호 발급 심사 재개

중국 정부가 게임 판호 심사를 재개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중국 중앙선전부 판권국 부주석 펑실신(?士新)은 12월 21일 열린 ‘2018년 중국 게임산업 연례 회의’에서 초기에 판호 발급을 신청했던 게임에 대한 판호 발급 심사를 마쳤다고 밝혔다. 또한 펑실신 부주석은 판호 발급 속도를 높이겠다고도 언급했으나, 판호 발급을 신청하고 대기 중인 게임이 많기 때문에 심사를 마치는데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메시지도 전하며 시장의 지나친 기대를 일부 경계하는 모습도 보였다.

판호 발급은 지난 3월에 게임 규제당국이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에서 중앙선전부로 변경되면서 중지되기 시작했다. 판호 발급이 중단된 기간 동안 중국의 게임 업체들은 강력한 규제를 받았다. 특히 도박과 연관된 게임이 규제의 집중 단속 대상이었다. 북경연중회사는 카드 게임과 관련된 수익이 과하다는 판단에 중국 공안부로부터 6,500만위안에 달하는 벌금을 부과 당했고, 이 영향으로 텐센트도 자체 포커 게임 서비스를 자발적으로 중지시키는 등 강도 높은 제제가 이어졌다. 지난 8월에는 미성년자에 대한 규제를 도입했고 12월에는 게임 도덕위원회를 설립했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한편 규제 당국이 게임 판호 심사를 재개했다고 밝힌 이날, CPG(中?音??游?工委)와 CNG(伽??据)는 ‘2018년 중국 게임산업보고서(요약본)’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3% 증가한 2,144.4억위안(34.8조원)을 기록했고, 이는 전세계 게임산업 매출액의 23.6%에 해당하는 수치다. 우리는 규제 당국이 판호 발급을 미루면서 2018년에 신규로 론칭된 게임수가 줄어든 것이 게임산업 매출액 증가율이 둔화된 주요 원인이라고 판단한다. 2017년 한해 동안 약 9,800개의 게임이 판호를 발급받았던 것으로 파악되며, 아직 2018년 수치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2018년 판호 발급건수가 전년 대비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판호 발급이 중단된 동안 중국 게임업체들의 수익이 악화되면서 주가 또한 약세를 보였다. 텐센트의 3분기 온라인 게임 매출액은 258.1억위안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했고, 이에 따라 주가는 12월 20일까지 24% 하락했다. 하지만 게임 판호 발급 심사가 재개된다는 소식이 전해진 12월 21일에 주가가 5% 이상 오르며 그동안 억눌려 있던 주요 게임업체들에 대한 투자 센티먼트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또다른 게임업체 넷이즈(NTES US) 주가도 게임 사업에 대한 우려로 올해 들어 주가가 30% 하락했다. 중국의 판호 발급 재개에 따른 게임업체에 대한 투자심리 개선으로 텐센트뿐만 아니라 넷이즈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중국을 포함한 글로벌 게임산업 투자심리에 긍정적
중국 정부가 외자 판호 발급을 시작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그러나 이번 판호 심사 재개 소식으로 국내외 게임사들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씩 되살아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내 게임 출시가 이뤄진다면 실적 성장은 물론이고 밸류에이션 상향이 함께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외자 판호 발급이 재개되면 우선 이미 판호를 신청했으나 발급 중단으로 게임을 서비스하지 못하고 있는 넷마블(리니지2 레볼루션), 엔씨소프트(리니지 레드나이츠), 펄어비스(검은사막), 웹젠(뮤 IP 게임) 등에 대한 투자심리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향후 중국에서 게임을 출시할 가능성이 있는 위메이드(미르의 전설 시리즈), 엠게임(진 열혈강호), 액션스퀘어(삼국블레이드), 넥슨(던전앤파이터 2D 모바일) 등도 향후 진행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