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융합과 제조업의 미래 모습 & '공유 비즈니스' "제품과 서비스의 구별은 과거보다 훨씬 더 불명확해질 전망..."


어떤 경우에는 제조, 보관, 유통, 판매, 마케팅이 일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예를 들면 고객이 스마트폰을 직접 디자인하고 개별 구성 요소, 앱, 액세서리, 재료 및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전면에 쇼륨을 갖춘 전자 제품 매장을 쉽게 그려 볼 수 있다. 

생산 시설이 매장의 반대편 몇 미터 거리에 위치할 수도 있다. 이곳에서는 몇 개의 특수 부품을 보관하고 대다수 부품은 3D프린터 뱅크로 주문 생산하며, 일부는 맞춤형 플라스틱 케이스를 만들고, 일부는 전자 부품을 만들고, 다른 일부는 LED 스크린을 만든다. 

고객은 잠시 기다렸다가 집으로 휴대 전화를 가져갈 수 있으며 혹은 야간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여 받을 수 있다. 여기서도 제품과 서비스의 구별은 과거보다 훨씬 더 불명확해질 것이다.(260쪽)

리처드 다베니의 '넥스트 레볼루션' 중에서(부키)


(예병일의 경제노트)


며칠전 경제노트에서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오늘은 이와 관련한 '미래의 모습'을 하나 소개해드립니다.

'전방위 산업의 초융합'이라는 개념입니다. 저자는 다가오는 초융합이라는 흐름이 경제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인 견해를 변화시킬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쉽게는 3D프린팅을 떠올리면 되는 적층가공(AM:additve manufacture)과 산업 플랫폼을 통해 기업이 자동차, 장난감, 비행기, 군사 장비 바런 설비, 건축 자재,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등 다양한 제품을 동일한 공장에서 제조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예컨대 제조와 유통, 판매 등이 일괄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겁니다. 스마트폰을 생각해보면, 고객이 제품을 직접 디자인하고 앱이나 액세서리, 재료, 색상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전자 제품 매장을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그 제품을 생산하는 시설은 매장 바로 옆 건물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거기서는 몇 개의 특수 부품만 보관하고 나머지 부품은 3D프린터 뱅크로 주문 생산합니다. 소비자는 주문을 한 후 조금 기다렸다가 직접 가져갈 수도 있고 아니면 택배로 그날 저녁에 집에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과거의 제조업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신기술이 가져올 제조업의 미래 모습입니다.

물론 이는 하나의 전망에 불과하지만, 우리 경제노트 가족들은 변화가 가져올 미래의 모습을 항상 열린 마음으로 상상하며 준비해야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