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조선(Overweight): IMO 2020, 최적의 선택은 Scrubber가 아닌 LNG연료


Industry Report 2018.10.30
조선(Overweight): IMO 2020, 최적의 선택은 Scrubber가 아닌 LNG연료

Rating : Overweight(유지)

 박무현

E-mail:bossniceshot@hanafn.com

□ Scrubber 설치 및 인도 실적에 대한 확인이 필요
 
Scrubber는 선박에 설치된 후 인도된 실적을 업체별로 확인해야 한다. 국내 기자재 기업들의 경우 Scrubber 수주량을 강조하고 있을 뿐 실제사례는 사실 찾아보기 쉽지 않다. Scrubber의 제작은 크게 어려운 분야가 아니지만 선박에 설치 후 정상가동이 되지 않을 경우 선박의 입항조건이 까다로워진다는 점에서 매우 민감한 주제로 바라보아야 한다. 특히 Scrubber를 처음 제작하는 경우 리스크는 더욱 커진다.
 
우리는 몇 년 전 밸러스트 수 처리(BWTS)장치 규제가 지연된 사례를 기억하고 있다. 이유는 검증되지 않은 신생기업들의 밸러스트 장비가 오작동이 발생되었을 경우에 대한 리스크를 보전하기 위한 선주들의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당사 리서치센터는 2016년 9월[BWTS, 철저한 트렉 레코드 경쟁 시장]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Scrubber 장비에서도 선주들은 같은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Scrubber의 위험성에 대한 메이저 언론사들의 의견 증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경제지 ‘The Economist’에서 조차 지난주 Scrubber장비의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Scrubbers are expensive. The most popular system washes sulphur out of engine fumes with seawater, which is then chucked overboard. The wastewater kills marine wildlife and causes cancer in humans.”
 
Scrubbers는 가격이 비싸고 해양생태계 교란 및 인간에게 암을 유발하는 문제가 있다는 이유이다. Reuters, Bloomberg 같은 또 다른 메이저 언론사들도 저유황과 Scrubber의 위험성에 대해 언급하는 횟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 Scrubber 사용으로 인한 선체 파이프 내부의 부식 문제
 
앤트워프, 로테르담 같은 유럽 메이저 항구에서는 Scrubber 탑재 선박들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파이프 및 선체 내부에서 심각한 부식이 발생되고 있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기계적 결함은 선급 단체에서도 주의를 강조하고 있는 사안이다. 또한 Scrubber 설치 비용도 비싸지만, 설치 이후 운영비용이 매우 크다는 단점도 강조되고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