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 [해외채권/크레딧] 브라질 대선에서 극우 사회자유당 보우소나루 당선

Credit 2018.10.30
[해외채권/크레딧] 브라질 대선에서 극우 사회자유당 보우소나루 당선
[자산전략팀] 김혜경 / / hkkim42@hanafn.com

브라질 대선에서 극우 사회자유당 보우소나루 당선28일 선거에서 자이르 보우소나루 후보가 당선되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취임할 예정이다.
당선인에 대한 기대감은 금융시장에 선방영되며 브라질 채권시장은 신흥국 위기 우려감으로 변동폭이 확대되기 전인5월 수준으로 회복하였다. 29일 브라질 금리는 2년은 7.58%로 전주대비 8bp 하락, 10년은 10.36%로 13.8bp 상승하며 커브 스티프닝 마감하였다. 환율시장도 소폭 상승한 29일 달러당 3.72헤알(헤알 당 306.78원)이다.
9월 브라질 전체 채권시장의 외국인 비중이 소폭 감소했으며, 장기 고정금리채권에서 외국인 비중은 전월대비 소폭 상승한 53.9%를 기록했다.향후 브라질 펀더멘탈 개선여부와 대외불확실성 확인하며 접근 필요당선인은 2015년 이후 브라질 신용등급 하락의 주요인이었던 재정적자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공약에는 2019년 연내 연금개혁과 국영회사 민영화 추진, 공무원 감축, 및 기타 공공지출 억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외 세금인하와 일차리 창출, 인프라 건설 추진 등 경기 부양책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는 1) 연금개혁와 경기 부양 정책의 실현가능성 및 이로 인한 펀더멘탈 개선 여부뿐만 아니라 2)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와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에 따른 대외투자환경 변화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외 아마존 개발 등 기존 환경정책 전환으로 인한 반발 그리고 기존 부패척결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군부세력의 등장 등 새로운 정치리스크 가능성에도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신흥국 채권 자금 유출 지속으로 불안심리 지속신흥국 위기 우려감이 다소 완화되었으나 신흥국 통화 지수는 하락 후 횡보 중이며, 대외불확실성이 심화되면서 신흥국 소버린 스프레드는 확대되고 있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MLO, 암로)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25일 멕시코시티 신공항 건설 지속 여부를 결정하는 국민투표를 진행했으며, 반대표가 우세함에 따라 신공항 건설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공항건설은 133억 달러 규모로 공사는 1/3 수준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정부와의 거래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하고 멕시코 정치 불확실성을 높이는 요인이며 채권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국채 10년 금리는 전주대비 38bp 상승한 8.72%로마감했으며 페소가치는 주간단위 3% 이상 하락했다.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