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012330.KS / 매수) : 실질적으로 기대치 상회..Rating : 매수(유지) TP : 265,000원(유지)

Company Report 2018.10.26
현대모비스(012330.KS / 매수) : 실질적으로 기대치 상회
Rating : 매수(유지)
TP : 265,000원(유지)
 송선재
T
E-mail: sunjae.song@hanafn.com


□3Q 상회. 4Q 양호. 주가는 매우 낮은 상태

현대모비스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26.5만원을 유지한다. 3분기 실적은 에어백 리콜 비용이 반영되면서 숫자상으로는 기대치를 하회했지만, 추정치에 반영되지 않았던 리콜 비용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는 시장 기대치를 상회한 것이다. AS 부문의 견조한 이익 창출력이 이어지고 있고, 계절적 성수기와 조업일수 증가에 힘입어 4분기 실적도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개선될 전망이다. 하나금융투자는 현재 현대모비스의 시가총액은 본연의 가치대비 매우 낮다고 판단한다. 현재 시가총액은 18조원 초반에 불과한데, 관계사 지분가치 6조원과 현금성자산 6조원(25% 할인 적용시 합산으로 9조원), 그리고 AS 부문의 영업가치 14조원(P/E 11배 적용) 만을 감안하여도 23조원~26조원이다. 매출액 28조원에 이르는 모듈 부문(단순모듈/부품제조/전동화)의 가치는 전방 수요의 부진으로 현재 극도로 억눌려있지만, EV/ADAS 제품의 매출비중 상승과 핵심부품의 타OE향 공급에 연동하면서 그 가치가 확대될 가능성도 충분하다.

□3Q18 Review: 영업이익률 5.0% 기록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지만(영업이익 기준 -11%), 일회성 리콜 비용을 제거할 경우 실질적으로는 20% 이상 상회한 것이다. 매출액/영업이익은 4%/15% (YoY) 감소한 8.43조원/4,622억원(영업이익률 5.5%, -0.7%p (YoY))을 기록했다. 현대/기아의 전체 출하가 4% (YoY) 감소하면서 현대모비스의 모듈조립 매출액이 4% (YoY) 감소했지만, 부품제조 매출액은 예상과 달리 미주/중국 위주로 11% (YoY) 증가했다. 배터리시스템/모터 등 전동화 매출액은 완성차의 친환경차 출시에 힘입어 33% (YoY) 증가했다. AS 매출액은 중국/기타 지역의 부진으로 2% (YoY)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1% (YoY) 감소했지만, 1,800억원의 에어백 리콜 비용이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이를 제외할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18% (YoY) 증가한 것이다. 영업이익률은 0.7%p (YoY) 하락한 5.5%였는데, 모듈/AS 부문의 영업이익률이 각각 0.1%/25.9%를 기록했다. AS 부문이 예상 수준이었고, 모듈 부문은 리콜 비용을 포함할 경우에는 낮지만 리콜 비용을 제외하고는 2.8%의 영업이익률로 예상보다 높았다. 고정비 부담이 높은 부품제조/전동화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Mix가 좋았고, 경상개발비도 예상보다 적었다. 에어백 리콜을 제외한 경상 리콜 비용도 예상보다 적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3Q18 컨퍼런스 콜의 내용: 타OE 수주 확대 중현대모비스는 에어백 리콜 비용은 보수적으로 회계 처리한 것이고, 향후 책임소재에 따라 환입 가능성도 일부 존재한다고 밝혔다. 전동화 사업부는 매출화 초기 단계라 투자소요가 지속되고 있지만 수익성은 개선되고 있고, 타OE향 수주는 3분기 중으로 5.9억 달러가 늘어나 누적으로 13.6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연간 타OE 수주액인 12.1억 달러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향후 멕시코/중국 등에서 타OE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연말 배당은 잉여현금흐름을 감안해서 현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세계 도시 순위.. 런던 1위 뉴욕 급부상2위 ... 도쿄는 차별화로 3위 진입 파리는 4위 ..서울은 7위 베를린 8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