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징 데일리 위안화 환율 강세에 중화권 증시 상승 - 최설화 애널리스트

trueFriend2018. 8. 28 (화)
이머징 데일리
위안화 환율 강세에 중화권 증시 상승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신흥국 주식시장의 일간 증시 동향을 보내드리오니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중국시장 l  최설화
emily.cui@truefriend.com

아시아 EM 마켓

시장 동향

- 중국 시장: 상해종합지수는 1.9% 상승한 2,781p로 마감하며 3거래일 연속 강세를 보였다. 상승 출발한 시장은 오후에 상승폭을 확대해나갔다. 거래대금은 1,414억위안으로 직전 거래일 대비 38% 증가했다. 중국 외환관리센터가 8월 초 위안화 선물환 증거금 비율을 20%로 상향 조정했던 것에 이어, 주말에 위안화 고시환율 결정 방식에서 ‘역주기요인(counter cyclical factor)’를 다시 추가하여 실행키로 했다. 이에 따라 24일 역내 위안화 환율이 하루 만에 1% 하락한 6.81위안/달러를 기록하면서 절상 추세로 전환했다. 지난 2017년 5월에 역주기요인을 추가하면서 위안화 강세 전환이 되었던 점과 더불어 위안화 절상에 대한 기대가 부각됐다. 게다가 9월 3일 A주의 MSCI EM 2차 편입 이벤트를 앞두고 우량 소비재주에 대한 매수세가 유입됐다. 모든 업종이 일제히 상승했던 가운데 레저/면세, 통신, 음식료, 전자, 헬스케어, 가전, 부동산 등 업종들이 강세를 보였다. 5G 투자 확대 기대감에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성장주들의 강세 속에 차스닥지수는 3.0% 상승한 1,493p로 마감했다. 한편 외국인들은 후/선구퉁을 통해 상해주식을 9.4억위안, 심천주식을 16억위안 순 매수하는 등 최근 들어 심천주식 매입을 확대하는 추세를 보였다.

- 홍콩 시장: 홍콩H지수는 2.5% 상승한 11,049p로 마감하며 11,000선을 회복했다. 강세로 출발한 주식시장은 장중 상승폭이 확대됐다. 잭슨홀 회의에서 파월 미 연준의장의 발언이 비둘기파적이었다는 해석이 확대된 것이 호재로 작용한 가운데 중국 외환관리센터가 위안화 고시환율 결정방식에 역주기요인을 재차 추가하면서 위안화 절상에 대한 기대감이 부각됐다. 모든 업종이 일제히 강세를 보였던 가운데 소비재, 부동산, 에너지, 산업재, 금융 등의 업종이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특히 중국석화(386.HK)가 상반기 호실적과 국제유가 상승에 힘입어 5.1% 상승했다. 한편 항셍지수도 에너지와 소비재주의 강세에 힘입어 2.2% 상승한 28,271p로 마감했다.

- 인도 시장: 센섹스지수는 1.2% 상승한 38,694p로 마감했다. 국내투자자들의 매수세가 매우 강했던 가운데 글로벌 증시의 상승세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인도 증시은 사상 최고치를 재차 경신했다. 특히 은행 및 금속관련주들이 상승세를 주도했다.

- 인도네시아 시장: 자카르타종합지수는 1.0% 상승한 6,025p로 마감했다. 선거를 앞두고 인프라 모멘텀 소강 우려가 부각된 바 있으나 여전히 전체 예산의 17%가 인프라 투자에 쓰일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세계은행의 인프라지수 조사에서 인도네시아가 과거보다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게다가 미 연준의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적인 발언까지 더해지면서 인도네시아 증시는 상승세를 보였다.

- 베트남 시장: VN지수는 전일 대비 0.5% 오른 991.9p로 마치며 990선을 상향 돌파했다. 장중 등락을 거듭하던 HNX지수는 보합 마감했다.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세를 보였으나 금융과 소재는 1% 넘게 상승하며 양호한 성과를 기록했다. 반면, 헬스케어는 1.2% 하락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외국인은 VCB(무역은행), PLX(페트로리믹스) 등을 순매수한 반면, VNM(베트남유제품), VHM(빈홈즈) 등을 순매도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COPYRIGHT 2018 KOREA INVESTMENT & SECURITIES CO.LTD.ALL RIGHTS RESERVED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