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diVille] 덧셈과 뺄셈 공사채(AAA+), 은행채(AAA0), 회사채(AAA-)

Credit 2018.08.28
[CrediVille] 덧셈과 뺄셈
[자산분석실] 김상만 / / credinal@hanafn.com


공사채(AAA+), 은행채(AAA0), 회사채(AAA-)


전주 신용스프레드는 지표물의 강세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일부 영역을 제외하고는 약세로 전환되었다

한편발행시장에서는 비수기를 지나 기업들의 자금조달이 재개되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수요예측결과는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었다.하반기 신용스프레드에 대한 전망과는 별개로 지금 레벨에서 신용스프레드가 추가적인 하락의 추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조건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크레딧물의 대표주자격인 공사채/은행채의 리레이팅이 그것이다현재 공사채 신용스프레드는 역사적으로도 매우 낮은 상태에 머물러있고 은행채의 경우 공사채와의 갭이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이 상황에서 전반적인 신용스프레드의 레벨 다운을 위해서는 공사채 스프레드가 더 하락하거나 은행채 신용스프레드가 공사채와의 갭을 줄여주여야 한다.이를 섹터간/등급간 스프레드갭으로 단순 가감법을 통해 시뮬레이션해보자.

같은 AAA등급이라도 공사채/은행채/회사채의 신용스프레드는 8/28일 현재 각각 14.5bp/19.2bp/29.1bp(3Y)를 기록하고 있다공사채/은행채의 스프레드갭은 4.7bp이다이 갭을 순차적으로 회사채 AAA AA+/AA0/AA-등급에 동일하게 적용하여 더해나가면 회사채 AA-의 이론상 스프레드는 38.0bp로 산출된다.이번에는 거꾸로 회사채 AA- AA0의 실제 스프레드갭(4bp)을 회사채 AA+/AAA 및 은행/공사채에 순차적으로 빼어나가보자이 경우 이론적 은행채 스프레드는 24.3bp가 산출된다(실제 스프레드는 19.2bp). 

론적인 공사채 스프레드는 20.3bp가 산출된다(실제는 14.5bp)현재 공사채의 신용스프레드는 과거 5년간 평균치(18.3bp)에 비해 낮아져 있는 상황이라 추가적인 하향은 리레이팅이 필요한 상황이다한편 은행채/공사채의 스프레드갭은 최근 2년간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따라서 현 상황에서 동생(회사/여전채)들의 선전을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둘째형(은행채)의 분발이 필요하다.


본 조사자료는 고객의 투자에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무단 복제 및 배포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최종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주식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