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데이터 트래픽의 반은 동영상...고유 플랫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전망

Analyst 이현동 (스몰캡)
/ hyundong.lee@nhqv.com
[아프리카TV] 데이터 트래픽의 반은 동영상
동영상 데이터 트래픽은 향후 5년간 연평균 31%씩 고성장할 전망. 통신사의 요금제 개편으로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는 가운데, 아프리카TV는 고유 플랫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전망

▶동영상 콘텐츠 전성시대

최근 통신 3사는 100GB 69,000원 요금제를 출시. 과거와 비슷한 가격에 제공받는 데이터는 최대 15배 증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우리나라 무선데이터 트래픽 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트래픽의 53.4%가 동영상 콘텐츠 소비에 사용됨. 향후에도 소비자들은 증가한 데이터의 대부분을 동영상 시청에 집중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상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업체 시스코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인터넷 트래픽 증가의 핵심은 동영상으로 관련 트래픽은 2016년 42EB(엑사바이트, 1EB=10억GB)/月에서 2021년 159EB/月로 약 3배 이상 증가하며 이중 Live Video는 2021년까지 15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 결론적으로 LTE 데이터의 증가와 5G의 빨라진 속도 등 소비자의 모바일 환경 개선은 동영상 콘텐츠 업체들로 이어질 것

▶P와 Q의 성장 국면. Valuation 할인 불필요

동사의 성장, 즉 MUV(월간순방문자수)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요인은 이용자들의 데이터 환경임.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의 경우 실시간으로 시청해야 하는데, 데이터 한도와 속도제한의 영향으로 낮은 화질의 콘텐츠를 제한된 시간에 시청할 수 밖에 없었음. 향후 사용자 환경의 개선으로 플랫폼에 머물러 있을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해 동사의 별풍선 및 광고 수익의 고성장세는 유지될 전망. 그리고 트래픽의 증가는 광고단가의 상승으로 이어져 광고 매출 성장에 기여할 전망. 또한 고화질 콘텐츠가 제작, 보급되는 등 콘텐츠의 질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케이블 및 IPTV 등 다양한 플랫폼에 판매될 경우 일상생활에서 아프리카TV를 즐길 수 있게 될 것
결론적으로 동영상 콘텐츠 시장은 전세계 공통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아프리카TV는 1인 미디어라는 고유한 영역에서 지난 4년간 연평균 26.7%의 성장률을 기록 하며 지속적으로 성장 중. LTE 무제한 요금제의 보급과 향후 5G 시대 데이터 속도 증가 및 저변 확대는 사람들의 콘텐츠 소비를 더욱 가속화 시킬 것. 지난 5월에 상장한 HUYA의 2019년 예상 PER은 48.2배로 높은 Valuation은 이러한 부분을 설명. 동사가 MUV의 증가와 ARPPU(가입자당평균매출액)의 견조한 상승세를 보여준다면 Valuation 할인은 불필요하다는 판단. 오히려 해외 피어 대비 높은 수익성은 주가의 차별화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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