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형모 정유화학/조선 이베스트]조선 Daily note: 2018.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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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형모 정유화학/조선 이베스트]조선 Daily note: 2018.08.312018.08.31

[정유화학/조선]책임연구원 양형모/yhm@ebestsec.co.kr
[산업재/금융]연구원 오형석/hs.oh@ebestse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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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Daily note: 2018.08.31
BDI는 전 거래일 대비 47포인트(-2.8%) 하락한 1,614을 기록 (YTD 평균 1,334.5포인트)
3분기 평균 1,683.포인트, 2분기 평균 1,260.포인트, 2018년 최고치는 07월 24일 1,774포인트
벌크선 시장 내년까지 공급이 수요 초과 (선박뉴스)
Clarkson에 따르면 올해와 내년 드라이벌크 선대 증가율은 2.7%, 2.7%, 수요 증가율은 2.6%, 2.5%로 예상 됨
이는 노후선 해체가 예상보다 저조했던 것으로 해체 야드들이 노후 탱커 해체량을 처리하느라 벌크선 해체 수요에 미처 대응하지 못함
금년 1~7월 벌크선 해체량은 '08년 이후 최저치인 2.6m dwt에 불과했으며 미중 무역 분쟁이 보복 관세로 이어질 경우 물동량 증가 여부도 불확실함
일본 선주 3곳 피더 컨'선 신조 발주 예정 (Tradewinds)
업계에 따르면 대만선사 Evergreen Marine은 선대 재편을 위해 발주 예정인 1,800 teu급 컨'선 24척 대부분을 일본 3개 선사에서 용선 예정
해당 피더선들은 한국, 중국, 일본 3개의 조선소에서 건조될 예정. 추가적으로 Evergreen은 신조선 2,500teu급 14척도 용선할 계획
선박價보다 더 오른 후판價..울상짓는 '조선株' (이데일리)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등 철강 3사는 하반기 후판 가격을 톤(t)당 5만~7만원 가량 인상했지만, 이 정도로는 부족하다는 입장
조선업계 관계자는 현재 유조선의 신조 가격이 9,000만달러로 올랐지만, 영업이익률은 1% 수준으로 척당 10억원 가량 남는 수준이라고 언급
후판 사용량이 많은 유조선의 경우 한 척을 짓는데 들어가는 후판은 약 3만톤 수준으로 톤당 5만원만 올라도 선박 제조 원가는 15억원이나 상승하게 됨
현대重, 세계 첫 LNG선 완전재액화 실증 성공 (울산제일일보)
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의 LNG선 혼합냉매 완전재액화 시스템 실증설비에서 실시한 가스액화시험에서 증발가스를 100%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고 30일 밝힘
이로써 고효율 연료공급시스템(Hi-GAS) 및 추진시스템, LNG 재기화시스템(Hi-ReGAS) 등과 함께 선주사에 최적화한 LNG선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됨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대형 LNG 선박뿐 아니라 LNG 벙커링선과 소형 LNG선에도 확대 적용해 미래 LNG선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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