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전략 신흥국 불확실성 지속...성장주비중 늘릴 필요성 !!!

trueFriend 2018. 8. 21 (화)
투자전략 시황
다시 한번 성장주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투증권 시황 김대준입니다. 매크로 불확실성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입니다. 그러나 이런 환경에서도 이익모멘텀을 보유한 종목은 양호한 흐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마침 금리가 하락하고 있어 성장주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해 보입니다. 추천 종목으로 삼성전기, 휠라코리아, 덴티움 등 10종목을 선정했습니다.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시황 l  김대준
daejun.kim@truefriend.com
 
신흥국 불확실성 지속

최근 시장의 화두는 신흥국 금융위기가 아닐까 한다.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에 신흥국 리스크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올해 하반기 중 신흥국 불확실성이 다시 확산되는 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그나마 다행인 건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어느 정도 진정됐다는 점이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의 금융위기(financial crisis) 검색 강도는 점차 약해지는 것으로 확인된다. 신흥국 금융위기에 불을 지폈던 터키가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통해서 리라화 가치를 방어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완전히 안심하긴 이르다. 터키의 시장 안정화 조치는 근본적 해결책이 아닌 미봉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언제든 터키를 중심으로 신흥국 불확실성이 고조될 수 있다. 시장의 금융 관련 지표도 신흥국 리스크를 완전히 떨쳐낸 상태는 아니다.

최근 EMBI+ 스프레드와 BoA 메릴린치 시장위험 지수가 소폭 내려가긴 했지만, 절대 레벨로는 여전히 이전보다 높다. 동 지표들이 리스크 완화를 시사하는 아래 방향으로 돌아설 때까지는 신흥국 불확실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투자심리 개선에도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스타일 국면 모델에선 유의미한 변화가 발생했다. 지난달 예상과 달리 향후 예상경로가 3사분면에서 4사분면으로 급변한 것이다. 이런 현상이 나타난 이유는 모델의 핵심 요소인 미국 컨퍼런스보드 경기선행지수가 시장 예상을 크게 상회하고 기존 수치도 빠르게 상향 조정됐기 때문이다. 그 결과 예상경로의 궤적은 조금 더 오른쪽으로 이동했고 경기민감형 성장주가 주목할 만한 스타일로 부상했다.

모델의 가로축인 미국의 경기선행지수 상승률은 최근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이다. 지수의 구성 요소이며 미국의 실물경기 모멘텀을 시사하는 비국방 자본재 수주가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조만간 발표될 7월 수치도 이전보다 높은 증가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모델의 세로축인 금리는 하락세다. 연준의 정책 기조에는 변화가 없지만 기대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는 게 금리 하락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품가격이 수요 둔화 전망에 약세이기 때문이다. 한편 23일 진행되는 잭슨홀 회의에서 긴축 시그널이 나온다면 금리는 위를 향하겠지만, 아직은 그럴 가능성이 낮아 보인다.
 
성장주 비중을 늘릴 필요

9월 투자아이디어 바스켓에는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도 이익 증가를 바탕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일 수 있는 종목들을 골라냈다. 특히 스타일 국면 모델의 신호에서 보듯이 금리 모멘텀은 당분간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IT, 바이오등 성장주를 중심으로 종목을 살펴봤다.

이런 배경에서 한투 유니버스 종목 가운데 1) 투자의견 ‘매수’, 2) 12개월 선행 매출액, 영업이익, EPS의 전년대비 증가율 상위, 3) 12개월 선행 EPS의 전년대비 증가율이 10% 이상인 종목들을 선별했다.

바스켓에 포함되는 종목들은 삼성전기, 대우조선해양, 팬오션, 휠라코리아, 파라다이스, 고영, SKC코오롱PI, 덴티움, 휴온스, 실리콘웍스 등 10개 종목이다. 이 중에서 삼성전기, 휠라코리아, 덴티움을 Top picks로 제시한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