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분석 Spot/Walmart] 오프라인과 온라인 동시에 웃다 - 이지영 애널리스트

Analyst 이지영 (유통,의복)
 jy.lee@nhqv.com
[해외기업분석 Spot/Walmart] 오프라인과 온라인 동시에 웃다
▶ 기존점 매출 호조

- 회계기준 2분기 순매출 1,280억달러(+4% y-y), 영업이익 58억달러(-4% y-y), 당기순이익 -9억달러(적전 y-y), 조정 주당순이익 1.29달러의 실적을 발표함. 매출, 영업이익, 그리고 주당순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였으며, 특히 온라인 매출 성장이 주목을 받았음

- 미국부문은 매출 828억달러(+5% y-y), 영업이익 45억달러(+1% y-y)의 호실적 기록. 오프라인은 기존점 성장률이 4.5%(y-y)로 10년만에 가장 큰 성장을 보였는데, 이는 식품, 의류 매출 호조로 객수 및 객단가가 각각 2.3%(y-y), 2.2%(y-y) 증가한 영향. 온라인 매출은 40%(y-y) 고신장하였는데, 이는 1,100개의 인기 브랜드를 포함한 상품 확장, 새로운 웹사이트 디자인, 식품 배송 서비스 향상이 효과를 발휘하였기 때문. 동사는 추가적인 온라인 성장을 위해 연말까지 북미에 온라인 픽업타워를 700개 이상으로 확장할 계획(현재 325개). 또한 해외 온라인 성장을 위해 인도의 Flipkart 인수 작업 중에 있으며 Lord&Taylor와 파트너쉽을 맺었음

- 해외부문은 매출 295억달러(+4% y-y), 영업이익 13억달러(-19% y-y)의 실적을 발표. 주요 4개 시장의 기존점 성장률은 견조하였음(멕시코: 5.4%, 영국: 0.4%, 캐나다: 2.6%, 중국: 1.5%). Sam’s Club 부문은 순매출 148억원(-1% y-y), 영업이익 4억원(+2.8% y-y)의 실적을 기록. 기존점 매출 성장률은 5.0%로 6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였는데, 담배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비효율점포 폐점과 객수 성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결과임. 온라인 매출도 31%(y-y) 고신장을 지속함
- 한편 동사의 경영진은 2019년 가이던스로 조정 주당 순이익 4.90~ 5.05 달러, 기존점 성장률 3% 이상, 온라인 성장률 40%를 제시함. 컨센서스 조정 주당 순이익 4.66 달러를 상회하는 수준. 향후 실적 상향의 가능성이 높아 투자매력 크다고 판단함

▶ 국내 관련 산업 및 종목 투자판단 - 이마트 등 국내 대형마트 사업자의 온라인 사업 희망

- 지난 2분기 미국에서 월마트와 Sam’s Club의 오프라인 기존점 성장률은 각각 4.5%(y-y), 5%(y-y)로 양호했으며, 온라인도 월마트와 Sam’s Club의 매출 성장률이 각각 40%(y-y), 31%(y-y)의 고성장을 기록하였음. 국내에서도 기존 오프라인 대형마트 사업자의 성장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확산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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