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포커스 Weekly 위안화 강세전환 가능성 점검...안정화 국면

trueFriend2018. 8. 17 (금)
매크로 포커스 Weekly
위안화 강세전환 가능성 점검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 박정우입니다.
6월 이후 가파른 약세를 보인 위안화의 추가 약세 가능성에 시장은 주목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1) 신흥국 자금흐름 안정화와 KIS 머니맵 확산지수의 반등, 2)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3) 중장기적 위안화 강세 요인 등을 고려했을 때, 위안화의 약세보다는 강세 전환 가능성이 높을 전망입니다. 따라서 신흥국을 둘러싼 일련의 이벤트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외환시장의 변동성은 단기적으로 상승할 개연성이 남아있으나, 6.8~7.0위안 범위에서 등락 이후 연말까지는 6.6위안 수준까지 강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합니다.투자판단에 참고하세요.

매크로 l  박정우
jw.park@truefriend.com

위안화 추가 약세는 제한적, 강세 요인 부각되며 안정화 국면
6월 이후 가파른 약세를 보인 위안화의 추가 약세 가능성에 시장은 우려를 표하고 있다. 특히 아직까지 미국과 주요국 경기간에 온도차가 유지되며 다소간의 부침이 이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1) 신흥국 자금흐름 안정화와 KIS 머니맵 확산지수의 반등, 2)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3) 중장기적 위안화 강세 요인 등을 고려했을 때, 약세보다는 강세 전환 가능성에 좀더 무게감이 실린다.

따라서 현재 시점에서 위안화의 추가 약세 가능성보다는 현 레벨에서 하향 안정화될 가능성이 높을 전망이다. 신흥국을 둘러싼 일련의 이벤트가 마무리되기 전까지 외환시장의 변동성은 단기적으로 상승할 개연성이 남아있으나, 6.8~7.0위안 범위에서 등락 이후 연말까지는 6.6위안 수준까지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
KIS 머니맵 확산지수 43.9(+1.3p), 순유출 전환되며 변동성 확대
8월 둘째 주 KIS 머니맵 확산지수는 43.9(+1.3p)를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했으나 3주만에 순 유출 전환되며 변동성이 확대된 모습이다. 머니맵 확산지수의 반등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기준점 50을 하회하고 있어 신흥국 자금 흐름에 대한 보수적 관점을 유지한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당사의 저작물로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당사의 동의 없이 어떤 형태로든 복제, 배포, 전송, 변형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는 당사 리서치본부에서 수집한 자료 및 정보를 기초로 작성된 것이나 당사가 그 자료 및 정보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으므로 당사는 본 메일/자료로써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어떠한 보장도 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최종적 투자 결정은 고객의 판단에 기초한 것이며 본 메일/자료는 투자 결과와 관련한 법적 분쟁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본 메일과 첨부된 모든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