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투자-박무현] 대우조선해양(042660.KS / 매수) : GTT 주가 상승, 2019년 LNG선 발주 증가를 암시


Company Report 2018.12.19
대우조선해양(042660.KS / 매수) : GTT 주가 상승, 2019년 LNG선 발주 증가를 암시
Rating : 매수(유지)
TP : 50,000원(유지)
 박무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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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C-1 화물창 사고 이후 GTT 주가 상승세 지속

LNG선 멤브레인 화물창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GTT 주가는 연일 상승세를 거듭하고 있다앞으로 더 많은 LNG선이 발주될 것을 암시하는 것이다. 1년 전 대우조선해양의 독자 화물창 Solidus가 회자되면서 싱가폴 테마섹이 지분을 팔 정도로 GTT 주가는 약세를 보였는데올해 여름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KC-1화물창 탑재 LNG선에서 가스가 새어나가는 사고가 발생되면서 GTT주가는 상승 반전에 성공해 지금까지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아직 Solidus 화물창 계약이 실현되지 않은 상황이므로LNG선 발주 전망은 GTT 주가의 방향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지난 1년간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GTT 주가를 55.7% 상회

지난 1년간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GTT 주가를 55.7% 상회했다아직 계약이 실현되지 않았지만 Solidus를 주목하는 투자자와 선주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LNG선 건조기간이 길다는 것을 고려하면 Solidus 장착은 2019년에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 Solidus 계약이 달성되면 대우조선해양은 LNG선 분야에서 위상이 더욱 높아지게 되지만 GTT에게는 치명적인 위험이 된다는 점이 두 기업의 주가 차별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GTT 매출실적의 절반은 대우조선해양에 의해 발생되고 있기 때문이다. 1년전 Solidus화물창이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GTT 주가 움직임을 상회하기 시작했다.

 LNG선 발주 증가는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

지난 3년간 LNG선의 연간 인도량은 연간 수주량을 상회하고 있다올해 현재까지 인도량은 46척으로 수주량 48척과 비슷한 수준이다이런 이유로 LNG선 수주잔량은 감소되는 모습을 보여왔다. 2030년까지 글로벌 LNG물동량은 약 5.5~6억톤 가량으로 지금의 두 배 이상 될 전망이다현재 운항하는 LNG선도 추진기관이 증기터빈과 DFDE를 탑재하고 있어 모두 ME-GI엔진 탑재 선박으로 대체되어 갈 것이다물동량 성장과 중고선 교체를 고려하면 LNG선 수주량은 인도량을 크게 상회해 수주잔고가 급격한 증가를 보일 정도로 늘어나게 될 것이다. 2019 LNG선 발주량은 50척을 상회하게 될 것이며 절반 이상을 대우조선해양이 가져가게 될 것이다.

□ 2019 LNG선 발주량 증가를 암시하는 GTT 주가 상승

GTT 주가는 상승세를 계속하고 있다. 2019 LNG선 발주량이 2018년을 상회할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아직 대우조선해양의 Solidus 계약이 실현되지 않고 있어 LNG선 발주 전망은 GTT 주가에 반영되고 있다.
미국의 LNG수출량 증가와 전세계적인 LNG수입량 증가를 고려하면 LNG선 발주량은 줄어들기가 어렵다. 2030년까지 글로벌 LNG물동량은 지금보다 두 배 이상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그럼에도 LNG선 수주잔고는 크게 오르지 못하고 있다올해 LNG선이 발주된 만큼 LNG선이 인도되었기 때문이다. LNG선 수주잔고가 크게 늘어날 정도로 LNG선 발주량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지난 1년간 대우조선해양 주가는 GTT 주가를 55.7% 상회했다전세계 LNG선 수주잔고의 절반을 대우조선해양이 갖고 있다는 점과 Solidus 계약이 달성될 가능성이 GTT 주가를 상회하고 있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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