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투자전략 시황 베트남 ETF로 투자하기 - 이소연 애널리스트

trueFriend2018.12.3 (월)
투자전략 시황
베트남 ETF로 투자하기
TRUE FRIEND
TRUE FRIEND
TRUE FRIENDTRUE FRIEND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 이소연, 배호진입니다.

베트남 ETF투자자료 보내드립니다. 타 신흥국과 달리 VN지수의 낙폭이 제한되며 베트남 증시로 투자자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규제, 접근성 등을 고려시 베트남 개별 종목은 아직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베트남 관련 ETF에 투자한다면 이러한 한계점을 일부 해소할 수 있습니다. 대형주 지수를 추종하는 ETF투자를 추천합니다.
베트남시장 l  이소연
sy.lee@truefriend.com

타 신흥국과 달리 VN지수 낙폭 제한돼 저가 매수 자금 유입

연중 무역분쟁과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 등 대외 불확실성으로 신흥국 증시는 부진한 흐름이 지속됐다. 그러나 다른 신흥국과 달리 베트남 증시는 낙폭이 제한되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18년 중 신흥증시는 14.1% 내렸으나 VN지수는 5.9% 하락하는 데 그쳤다. 이에 저가 매수 기회로 여긴 투자 자금이 유입돼 외국인은 올해만 18.5억달러를 순매수했다(11월 30일 기준).
규제, 접근성 등 고려시 ETF 투자가 외국인 투자자에게 용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외국인 투자자에게 개별 종목보다 ETF 투자가 좀 더 용이하다. 1) 개별 종목에 대한 정보 부족이다. 일부 대형사를 제외하고 영문 공시가 제공되지 않는다. 또한 상장사들에 대한 동향이나 현지 뉴스 등을 접근하기 어렵다. 2) 개별 종목에 대한 당일 매매(day trading)가 불가능하다. 베트남은 결제주기가 T+2(매매 후 2거래일에 주식 또는 매도금액 입고)로 동일 종목을 당일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없다. 3) 역외 ETF의 경우 동화(VND)에 대한 환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한국거래소나 나스닥에 상장된 ETF의 경우 원화와 달러로 거래되기 때문에 동화 변동성에 대한 리스크가 제한된다. 4) 외국인 투자자 매입 가능 한도가 소진된 종목을 간접 투자할 수 있다.
베트남에 투자하는 역내외 ETF
ETF는 벤치마크 지수를 추종하기 위해 관련 종목을 비슷한 비율로 편입하거나지수 관련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는 형태로 운용된다. 베트남에 관련된 ETF는 <표 2>와 같다. 우선 역내 ETF로는 VN30지수를 추종하는 VFMVN30 ETF와 VN50지수를 추종하는 SSIAM VNX50 ETF가 있다. 해당 ETF는 호치민거래소에서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동화로 매매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