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김형래][글로벌 투자전략/베트남 주식] 베트남, 성장하는 유통시장을 보라

Analyst 김형래 (아세안/인도 주식)
/ hr.kim@nhqv.com
[글로벌 투자전략/베트남 주식] 베트남, 성장하는 유통시장을 보라
베트남에서도 도시화로 인해 인구 고령화와 핵가족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구구조의 변화는 소비 패턴 변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통산업의 생태계도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 진화 과정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베트남의 인구구조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 젊다고만 느껴졌던 베트남이 바뀌고 있음. 베트남은 통일된 이후 사회적 안정을 찾기 시작. 사회적 안정기에 접어들며 베트남 출산율은 급등하였고, 경제적 성장을 지속하는데 최적화된 젊은 인구구조를 형성.
- 그러나 최근에는 베트남에서도 저출산 기조가 나타나기 시작. 농촌지역에서의 조출산율(1,000명당 출생아 수) 하락으로 연평균 인구증가율이 하락했고,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었음. 다만, 베트남 인구 구조가 고령화 시대에 진입했다고 하더라도 초고령 사회 진입까지는 멀었음.

▷ 가계소득/소비패턴 변화 → 유통산업 생태계 진화

- 베트남 인구구조의 변화 이유는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도심지역으로 인구가 이동하고 핵가족화되는 것에 있음
- 베트남이 산업화되는 과정에서 가족 생활의 의식과 형태에도 많은 변화가 나타났음. 농경사회에서는 필요한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족들끼리 모여 사는 것이 유리하여 대가족이 보편적이었음. 하지만, 산업사회로 들어오게 되면서 노동력의 이동으로 도시화가 촉진되며 가족단위는 점차 핵가족으로 변화했음
- 도시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소비패턴을 바꾸고 있으며, 이는 소비 및 유통산업 생태계 진화로 이어지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와 더불어 유통채널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음. 신업태 유통채널이 일부 부유층만의 전유물이라는 인식도 사라지면서, 쇼핑의 편의성/다양성을 제공하는 현대식 유통업태가 중산층으로 확대되고 있음. 이에 따라 전통적인 유통채널인 재래시장 형태는 퇴보하고 백화점, 슈퍼마켓, 미니마트, 편의점 등 다양한 신업태 유통채널이 성장하고 있음
▷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유통 기업
- 이 리포트를 통해 소개하는 3개의 기업은: 1)신규 소비자층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2)베트남 유통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3)미래 성장 전망이 부각되고 있는 유통 기업들
- 해당 유통 기업들로는 모바일 월드(MWG, 전자기기/미니마트), 빈그룹(VIC, 편의점/미니마트), 빈컴 리테일(VRE, 쇼핑몰)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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