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증권 나승두 ] 서진시스템 - 매수 목표가 25000원 유지 "올해에도 화두는 5G "

[SK증권] 서진시스템 - 매수 목표가 25000원 유지


새해에도 화두는 5G
종목리서치 | SK증권 나승두 |  



서진시스템(178320 코스닥)은 알루미늄을 원재료를 통신장비부품 핸드폰부품 반도체장비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다. 통신장비부문은 국내 무선 통신시장이 성숙기에 도래하면서 위축되는 추세다. 휴대폰부품부문은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율이 감소하고 있으나 알루미늄 메탈케이스의 수요가 늘고 있다. 반도체장비부문은 2019년까지 지속적으로 반도체 투자 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장비부문은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이 적다. 휴대폰부품부문은 졸업 크리스마스 시즌 등의 영향으로 8~10월에 부품 공급이 늘어나고 11~1월에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반도체장비부문은 반도체 소자업체의 투자 의사결정에 따라 매출이 일정 기간에 집중돼 왔다. 통신장비부문은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이 영향이 적다. 주요제품은 ▷통신장비부품(55%) ▷핸드폰부품(16.7%) ▷반도체장비부품 (10.2%) 등이다. 원재료는 ▷알루미늄 ▷철재류 ▷기타 등으로 구성된다. 주요 실적변수는 통신사업자(SK텔레콤 LG유플러스 KT)의 투자계획과 집행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재무건전성은 중상위급이다. 재무상태는 ▷부채비율 42% ▷유동비율 215% ▷자산 대비 차입금 비중 10% ▷이자보상배율 3배 등이다. 신규사업은 ▷자동차 부품 중 알루미늄 부품 제조 ▷전기 자동차 연료전지 CASE 제조 ▷에너지저장장치(ESS) 케이스와 구동장치 제조 등이다. 
서진시스템은 2007년 10월 설립됐다. 금속가공 기술과 시스템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통신장비 핸드폰부품 반도체장비보관함체 전기구동장치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공장은 5년간 운영해오면서 베트남 현지 관리자와 작업자 교육 후 삼성전자에 통신장비를 납품해왔다. 이 과정에서 품질 납기준수 가격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이런 평판이 쌓이면서 삼성전자 무선사업의 협력업체로 지정됐다. 금형을 외주제작하는 타 업체와 달리 금형공장을 사내에 유치하여 주조관련 노하우가 쌓인 고숙련 기술자들이 금형을 개발하고 있다. 서진시스템은 통신장비부품 핸드폰부품 반도체 부품 등에 주력해 왔으나 사업범위를 자동차부품 에너지저장장치(ESS)부품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서진시스템이 영위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군의 성장은 2019 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5,000 원 유지 
종목리서치 | SK증권 나승두 |

모바일 사업의 경우 신규 하이엔드(high-end)급 스마트폰 출시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5G 서비스의 상용화가 예정되어 있어 5G 용 스마트폰의 수요가 조금씩이나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의 가시적인 성과도 기대된다. 금속 가공기술력과 함께 공정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 절감 이점이 부각되면서 생산 부품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서진시스템은 베트남에서 규모의 경제 및 생산 공정 수직계열화에 성공한 유일한 기업이다.
제작부터 조립/검사 및 출하까지 One-Stop Solution 제공이 가능함에 따라 통신장비 부품 OEM 생산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5G 통신장비 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새해에도 화두는 5G
지난해 12 월 1 일, 국내 이동통신 3 사의 5G 전파 첫 송신 이후 세계 최초 일반 상용화를 위한 속도전이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5G 서비스의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이동통신사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는 'CES 2019' 개최를 앞두고 5G 서비스의 활용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서진시스템을 주목해야 할 3 가지 이유
다양한 5G 통신장비 관련 기업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서진시스템을 Top Pick 으로 꼽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경쟁사 대비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다.
현재 고객사에 5G 통신장비 함체를 공급하고 있는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다이캐스팅 및 CNC 장비의 규모, 기술력/Know-how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확연히 다른 생산효율성을 나타내고 있는 상황이다.

둘째, 공정 수직계열화를 통한 OEM 생산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서진시스템은 베트남에서 규모의 경제 및 생산 공정 수직계열화에 성공한 유일한 기업이다.
제작부터 조립/검사 및 출하까지 One-Stop Solution 제공이 가능함에 따라 통신장비 부품 OEM 생산도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5G 통신장비 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고객사의 발주 증가가 기대된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중국 통신장비사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면서 국내 기업의 반사이익이 조심스럽게 점쳐지는 단계다.
특히 가장 민감한 사항으로 지적되는 보안 이슈가 계속 불거질 경우 글로벌 통신사들의 장비사 교체 가능성도 언급되는 중이다.
다양한 산업군의 성장성
서진시스템이 영위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군의 성장은 2019 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모바일 사업의 경우 신규 하이엔드(high-end)급 스마트폰 출시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올해는 5G 서비스의 상용화가 예정되어 있어 5G 용 스마트폰의 수요가 조금씩이나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의 가시적인 성과도 기대된다.
금속 가공기술력과 함께 공정 수직계열화를 통한 원가 절감 이점이 부각되면서 생산 부품의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5,000 원 유지
투자의견 매수와 함께 목표주가 25,000 원을 유지한다.
지난해 12 월 1:1 비율로 진행된 무상증자로 인한 권리락이 반영되었다.


현재 주가 수준은 올해 예상 EPS 기준 P/E 약 8 배에 불과해 성장주에 Valuation 매력을 더해주고 있다는 판단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국투자증권-김진우] 기아차(000270) 2019년이 더욱 기대된다 투자의견: 매수(유지) | TP: 43,000원(유지)